[경제] 포르투갈과 에스파냐 - 자본주의의 시작

안녕하세요. 모든 노트입니다. 흔히 대항해시대하면 포르투갈과 에스파냐를 떠올리게 됩니다. 지리경제학 측면에서 보면 대항해시대의 포르투갈과 에스파냐는 자본주의의 시발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상업 자본주의를 태동시킨 두 국가가 어떻게 대항해시대를 거쳐서 상업 자본주의를 태동시켰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경제지리학과 경제학 경제학은 경제의 보편 법칙을 발견하는 것을 지향한다. 경제지리학은 지리에 따라 영향을 받는 경제학 분야이다. 입지 조건이 바뀌면 인문 사회 현상도 바뀐다. 2. 자본주의의 중요 요소 무역 인류는 아주 오래전부터 장거리 무역을 해 왔다. 대표적인 예가 실크로드(Silk Road, 기원전 2세기~서기 15세기 중반 사용된 유라시아 무역망) 자본주의에서 무역이 중요하기는 하지만 무역이 곧 자본주의는 아니다. 3. 자본주의 경제 요소 사유재산의 자유 보장 자본 재생산, 재축적 매커니즘 확립 4. 자본주의의 시초 서구식 자본주의가 온전한 자본주의이다. 자본주의 발전단계는 신항로 개척 → 상업 자본주의 형성 → 온전한 자본주의 형성의 단계를 거친다. 신항로의 개척이 자본주의의 시초가 된 이유 팍스 몽골리아 시대에는 무역이 활성화되어 유럽인도 비단, 향신료 등 사치품을 즐기게 되었다. 몽골 제국 쇠퇴후 오스만 제국이 부상했으나 유라시아를 완전히 지배하지는 못했다. 오스만 제국이 부상하면서 동양으로 가는 육로가 막히게 되었다. 오스만 제국은 실크로드를 통해 수출되는 상품에 과도한 세금을 매겼다. 오스만 제국을 우회하는 아시아로의 무역 루트 개발이 필요해졌다. 유럽의 서쪽 끝 이베리아 반도에서 정반대의 지리적 변화가 발생하였다. 즉 레콘키스타(이베리아 반도에서 기독교 왕국들이 이슬람 세력을 축출하고 영토를 회복하는 과정)가 발생하였다. 포르투갈과 스페인이 이슬람을 축출한 후 군인들의 보상 문제가 발생하였다. 포르투갈과 스페인이 군인들 보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유럽 진출을 꾀하기에는 프랑스, 이탈리아와 같은 강대국이 가로막고 있었다. ...

[정치] 군주론 - 군주에게 필요한 역량

안녕하세요. everylecturenote입니다.

이번 에서는 군주의 미덕은 무엇인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기존 정치 사상의 전면적 부정

  • 마키아벨리는 주로 키케로와 세네카로 대표되는 기존의 고전 및 르네상스 시대 정치 사상을 환상에 불과하다고 일축한다.
  • 그의 목표는 "정치 생활에서 실제로 일어나는 일"에 집중하여 유용한 조언을 제공하는 것이다.

■ 덕목에 대한 재해석 및 실용주의

  • 정직성 (Honestas): 키케로가 "약속은 항상 지켜야 한다"는 maxim(약속은 지켜져야 한다)을 정의의 근간으로 보았지만, 마키아벨리는 『군주론』 18장에서 이를 전면적으로 거부한다. 그는 군주가 항상 약속을 지킬 필요는 없다고 했다. 즉 "신중한 통치자는 항상 약속을 지킬 수 없으며, 그러한 충실함이 자신에게 해를 끼치고 자신의 국가를 위태롭게 할 때에는 더욱 그렇다”고 주장한다. 이는 인간은 신뢰할 수 없는 존재라 군주와의 약속을 지키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통치자 역시 그럴 필요가 없다는 논리에 기반한다.
  • 인간적/야수적 방법: 키케로가 목적을 달성하는데 무력이나 사기를 배제하는 것이 인간에게 합당하다고 보았지만, 마키아벨리는 "통치자는 사자와 여우 모두를 흉내 내는 법을 배운다면 가장 잘 될 것이다" 라고 조언합니다. 그는 로마 황제 셉티미우스 세베루스를 예로 들며, 사자의 용맹함과 여우의 교활함을 동시에 갖춘 덕분에 모두에게 두려움과 존경을 받았다고 주장한다.
  • 자비 vs 잔인함: 세네카는 자비를 강조하고 잔인함을 폭군의 특징으로 비난했으며, 키케로는 "두려움보다는 사랑 받는 것이 항상 낫다" 고 주장했다. 마키아벨리는 『군주론』 17장에서 이 질문을 다루며 정반대의 결론을 내린다. 그는 "현명한 통치자는 자신의 국민을 단결 시키고 충성스럽게 유지하는 모든 행동에 대해 잔인하다고 불리는 것을 걱정해서는 안 된다" 고 말한다. 또한,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잔인하다는 평판을 피할 수 없다"고 주장한다.
  • 사랑 vs 두려움: 마키아벨리는 "둘 다 달성하기는 어렵고, 둘 중 하나가 부족해야 한다면 사랑 받는 것보다 두려움의 대상이 되는 것이 훨씬 안전 하다"고 주장한다. 그는 인간은 지나치게 이기적이어서 이익을 볼 기회가 있을 때 사랑의 유대를 끊지만, 두려움은 처벌에 대한 두려움에 의해 유지되며 항상 효과적이므로 군주가 자신의 국가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설명한다.
  • 관대함 (Generosity): 키케로는 관대함이 인간 본성에 가장 잘 맞는다고 보았지만, 마키아벨리는 『군주론』 16장에서 관대함이 통치자에게 큰 해를 끼칠 수 있다고 반박했다. 관대한 통치자는 국민들에게 베풀기 위해 세금을 많이 거둘 수 밖에 없으며, 이는 곧 국민들의 미움을 사게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그는 "인색한 것이 훨씬 낫다" 고 조언한다.

■ 결과주의와 필요성의 원칙

  • 마키아벨리는 통치자의 기본 의무는 "자신의 국가를 유지하는 것"임을 강조한다.
  • 그는 "우리가 사는 방식과 살아야 할 방식 사이에는 큰 차이가 있기 때문에, 해야 하는 일을 위해 행해지는 일을 제쳐두는 사람은 자신을 보존하는 것보다 자신을 파멸 시키는 것을 더 빨리 배울 것이다" 라고 말한다.
  • 따라서 그는 "훌륭하게 행동하는 전문가가 되기를 원하는 사람은 망할 것이다. 왜냐하면 너무 많은 사람이 훌륭하지 않기 때문이다." 라고 주장한다.

■ 부덕한 행위의 필요성

  • 마키아벨리는 국가를 유지하고자 하는 군주는 "훌륭하지 않는 법을 배워야 하며" 성공적인 통치에 필수적인 일부 악덕이 있음을 인식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 군주가 항상 덕목의 지시에 따라 행동할 수 없다면 어떻게 행동해야 할까? 그는 두 가지 긍정적인 답변을 제시한다.

1. 기만의 기술 (Arts of Deceit and Dissimulation)

    • 마키아벨리는 군주가 기만과 위선의 기술에 능숙해지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말한다.
    • 새로운 군주는 항상 훌륭하다고 여겨지는 방식으로 행동할 수는 없지만, "훌륭하게 보이는 것", 특히 "예외적으로 자비롭고, 신뢰할 수 있고, 정직하고, 인간적이며, 신앙심이 깊은 것처럼 보이는 것"이 필수적이다.
    • 따라서 그는 군주는 "위대한 위장가, 위대한 기만자, 사람들을 속이는 데 능숙한 사람으로 자신을 바꾸는 법을 배워야 할 것이다." 라고 충고한다.
    • 키케로는 이러한 기만이 오랫동안 유지될 수 없다고 경고했지만, 마키아벨리는 "인간은 순진하고 눈앞의 이익에만 눈이 멀어서 능숙한 위선자에게 속는 사람은 언제나 차고 넘친다”고 반박한다.
    • 마키아벨리는 “군주가 대중의 감시를 피할 수 없는 것도 아니다” 라고 키케로의 주장을 반박했다. 왜냐하면 사람들이 군주를 평가할 때 겉모습으로 판단하는데, 궁중에 있는 군주를 백성들이 실제로 볼 기회가 적기 때문이다.

2. 미움과 경멸 회피

    • 마키아벨리는 군주가 "국민에게 미움 받거나 경멸 받게 만드는 어떠한 일도 피해야 한다" 고 조언한다. 국민에게 미움 받는 것은 국가를 잃는 가장 확실한 방법 중 하나 이다. 따라서 미움을 피하는 방법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 아리스토텔레스는 「정치학」에서 군주가 미움을 받는 가장 쉬운 방법 두 가지를 소개했다. 첫째는 국민들의 재산을 몰수하는 것이고, 두 번째는 국민들의 가족, 특히 여성에게 폭력을 행사하는 것이다. 마키아벨리는 아리스토텔레스를 직접 인용하지는 않았지만, 국민의 재산과 여성을 건드리지만 않으면 국민들의 호의를 유지할 수 있다고 했다. 그는 특히 국민의 재산을 존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면서, "인간은 아버지를 잃는 것보다 유산을 잃는 걸 더 오래 기억한다.” 는 냉소적인 발언을 했다.
    • 마키아벨리는 미움을 피하는게 어렵다고도 말한다. 그러면서 군주가 신하와 관계를 맺는 방법에 대해 경고했다. 세네카가 「관용론」에서 군주는 상냥하고 들을 준비가 돼 있어야 하고 사람들이 다가갈 수 있어야 한다고 조언했지만, 마키아벨리는 이것이 완전히 잘못된 접근 방식이라고 주장한다. 모든 사람이 군주에게 마음대로 이야기할 수 있다고 느끼면 군주는 곧 존경심을 잃고 경멸의 대상이 될 거라고 한다.
    • 따라서 그는 절대로 논쟁할 자유를 누구에게도 줘선 안 된다고 했다. 대신 군주가 조언을 듣고자 할 때 소수의 고문에게만 귀를 기울이면 된다고 조언했다.


마키아벨리가 군주에게 남기는 조언 요약

  • 군주가 국가를 유지하고 싶다면 미덕을 따를 것이 아니라 목표를 이루기 위해 필요한 것에 집중해야 한다.
  • 새로운 군주는 선한 행동 만을 할 수 없으며, 때론 권력을 유지하기 위해 기만적인 행동을 할 수 밖에 없다.
  • 때문에, 군주는 언제든지 해야 할 일을 할 준비가 돼 있어야 한다.
  • 결국 이를 요약하면 “군주는 필요에 따라 역량을 발휘해야 한다.” 이다.

1강과 2강은 군주제에 관한 마키아벨리의 관점을 다루었고, 3강부터는 공화국에 대한 관점을 알아볼 예정입니다.


[참고영상]
"퀜틴 스키너 <마키아벨리 강독> 2강 군주론: 군주의 미덕은 무엇인가", EBS, 2025년 02월 06일 


강사: 퀜틴 스키너(런던 퀸메리 대학교 교수)

  • 런던 퀸메리 대학교 교수
  • 영국 아카데미 펠로우 선정(1981)
  • 미국 예술 과학 아카데미 펠로우 선정(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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