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포르투갈과 에스파냐 - 자본주의의 시작

안녕하세요. 모든 노트입니다. 흔히 대항해시대하면 포르투갈과 에스파냐를 떠올리게 됩니다. 지리경제학 측면에서 보면 대항해시대의 포르투갈과 에스파냐는 자본주의의 시발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상업 자본주의를 태동시킨 두 국가가 어떻게 대항해시대를 거쳐서 상업 자본주의를 태동시켰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경제지리학과 경제학 경제학은 경제의 보편 법칙을 발견하는 것을 지향한다. 경제지리학은 지리에 따라 영향을 받는 경제학 분야이다. 입지 조건이 바뀌면 인문 사회 현상도 바뀐다. 2. 자본주의의 중요 요소 무역 인류는 아주 오래전부터 장거리 무역을 해 왔다. 대표적인 예가 실크로드(Silk Road, 기원전 2세기~서기 15세기 중반 사용된 유라시아 무역망) 자본주의에서 무역이 중요하기는 하지만 무역이 곧 자본주의는 아니다. 3. 자본주의 경제 요소 사유재산의 자유 보장 자본 재생산, 재축적 매커니즘 확립 4. 자본주의의 시초 서구식 자본주의가 온전한 자본주의이다. 자본주의 발전단계는 신항로 개척 → 상업 자본주의 형성 → 온전한 자본주의 형성의 단계를 거친다. 신항로의 개척이 자본주의의 시초가 된 이유 팍스 몽골리아 시대에는 무역이 활성화되어 유럽인도 비단, 향신료 등 사치품을 즐기게 되었다. 몽골 제국 쇠퇴후 오스만 제국이 부상했으나 유라시아를 완전히 지배하지는 못했다. 오스만 제국이 부상하면서 동양으로 가는 육로가 막히게 되었다. 오스만 제국은 실크로드를 통해 수출되는 상품에 과도한 세금을 매겼다. 오스만 제국을 우회하는 아시아로의 무역 루트 개발이 필요해졌다. 유럽의 서쪽 끝 이베리아 반도에서 정반대의 지리적 변화가 발생하였다. 즉 레콘키스타(이베리아 반도에서 기독교 왕국들이 이슬람 세력을 축출하고 영토를 회복하는 과정)가 발생하였다. 포르투갈과 스페인이 이슬람을 축출한 후 군인들의 보상 문제가 발생하였다. 포르투갈과 스페인이 군인들 보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유럽 진출을 꾀하기에는 프랑스, 이탈리아와 같은 강대국이 가로막고 있었다. ...

[경영] 혁신(Innovation)

안녕하세요. everylecturenote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노베이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기업의 딜레마

  • ‘쇄신을 추구하지 않으면 기업이 망하고, 혁신을 한다고 하더라도 그런 노력이 성공을 거두지 못하면 그 또한 기업 도산의 원인이 될 수 있다.’
  • 혁신의 승산은 높지 못하지만, 그렇다고 손을 놓고 있기보다는 이노베이션을 추구하는 것이 더 안전하다 할 것이다.
  • 문제는 경쟁업체보다 혁신을 더 잘 이뤄내야 한다는 데 있다.


2. 이노베이션 과정

  • 개발과 평가 → 컨셉 개발과 테스트 → 비즈니스 분석 → 원형 개발과 테스트 → 테스트 마케팅 → 상품화 과정을 거친다고 할 수 있다.


3. 이노베이션 성공의 조건

  • 사내의 세 가지 시장(market), 즉 아이디어 시장과 자본시장, 인재 시장을 개발해야 한다.


4. 이노베이션의 범위

  • 신제품이나 서비스에만 국한되지 않고, 새로운 사업이나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구상하는 것도 포함된다.


5. 지속적인 개선 vs 단속성의 이노베이션

  • 두 가지 방법을 동시에 추구해야 한다.
  • 지속적인 개선은 필수적이지만 단속적인 이노베이션은 더 큰 이득을 안겨준다.


6. 단속적인 이노베이션의 위험부담

  • 지속적인 기술의 발전
  • 경쟁적인 기술의 등장
  • 불투명한 시장 상황
  • 미비한 유통 인프라
  • 이노베이션을 완결시키는 타이밍의 충족
  • 도움이 되지 않는 마케팅 조사
  • 단기적인 경영수지에도 부정적

7. 이노베이션 아이디어의 수집

  • 고위급 아이디어 매니저를 임명해서 아이디어를 수집해야 한다.
  • 기업이 채택한 아이디어에 대해서는 보상을 해야 한다.


8. 지속적인 이노베이션 지수의 점검

  • 이노베이션 지수: 시장에 내놓은 지 3년이 채 안된 상품의 매출 비율을 말한다.
  • 이노베이션 지수가 제로라면 기업의 존속이 위태로울 것이다.


[ 참고문헌 ] 

필립 코틀러, 「필립 코틀러의 마케팅 A to Z」, 홍수원 역, 세종연구원, 2003



[ 필립 코틀러 ]

  • 노스웨스턴대학교 켈로그경영대학원 석좌교수이자 '마케팅의 아버지'라 불리는 세계적인 비즈니스 구루.
  • 마케팅을 경영과학으로 끌어올리며 전 세계 경영대학원에서 교과서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마케팅 서적을 집필.
  • IBM, 아메리카 은행, GE, AT&T 등 세계적인 기업을 대상으로 마케팅 전략과 계획 수립, 마케팅 조직, 국제 마케팅 등에 관해 컨설팅.
  • 미국마케팅학회로부터 마케팅의 1인자로 뽑혔으며, 최우수마케팅교육자 대상 등을 포함하여 수많은 상을 수상.
  • <월스트리트저널>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비즈니스 사상가 6인에 선정
  • <파이낸셜 타임스> 가 뽑은 비즈니스 구루에 피터 드러커, 빌 게이츠, 잭 웰치와 함께 선정
  • 시카고대학교와 MIT에서 각각 경영학 석사와 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이후 하버드 대학교에서 수학을, 시카고 대학교에서는 행동과학을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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