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포르투갈과 에스파냐 - 자본주의의 시작

안녕하세요. 모든 노트입니다. 흔히 대항해시대하면 포르투갈과 에스파냐를 떠올리게 됩니다. 지리경제학 측면에서 보면 대항해시대의 포르투갈과 에스파냐는 자본주의의 시발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상업 자본주의를 태동시킨 두 국가가 어떻게 대항해시대를 거쳐서 상업 자본주의를 태동시켰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경제지리학과 경제학 경제학은 경제의 보편 법칙을 발견하는 것을 지향한다. 경제지리학은 지리에 따라 영향을 받는 경제학 분야이다. 입지 조건이 바뀌면 인문 사회 현상도 바뀐다. 2. 자본주의의 중요 요소 무역 인류는 아주 오래전부터 장거리 무역을 해 왔다. 대표적인 예가 실크로드(Silk Road, 기원전 2세기~서기 15세기 중반 사용된 유라시아 무역망) 자본주의에서 무역이 중요하기는 하지만 무역이 곧 자본주의는 아니다. 3. 자본주의 경제 요소 사유재산의 자유 보장 자본 재생산, 재축적 매커니즘 확립 4. 자본주의의 시초 서구식 자본주의가 온전한 자본주의이다. 자본주의 발전단계는 신항로 개척 → 상업 자본주의 형성 → 온전한 자본주의 형성의 단계를 거친다. 신항로의 개척이 자본주의의 시초가 된 이유 팍스 몽골리아 시대에는 무역이 활성화되어 유럽인도 비단, 향신료 등 사치품을 즐기게 되었다. 몽골 제국 쇠퇴후 오스만 제국이 부상했으나 유라시아를 완전히 지배하지는 못했다. 오스만 제국이 부상하면서 동양으로 가는 육로가 막히게 되었다. 오스만 제국은 실크로드를 통해 수출되는 상품에 과도한 세금을 매겼다. 오스만 제국을 우회하는 아시아로의 무역 루트 개발이 필요해졌다. 유럽의 서쪽 끝 이베리아 반도에서 정반대의 지리적 변화가 발생하였다. 즉 레콘키스타(이베리아 반도에서 기독교 왕국들이 이슬람 세력을 축출하고 영토를 회복하는 과정)가 발생하였다. 포르투갈과 스페인이 이슬람을 축출한 후 군인들의 보상 문제가 발생하였다. 포르투갈과 스페인이 군인들 보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유럽 진출을 꾀하기에는 프랑스, 이탈리아와 같은 강대국이 가로막고 있었다. ...

[경영] 포지셔닝(Positioning)

 안녕하세요. 모든 노트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마케팅 용어 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 용어 중 하나인 "포지셔닝"에 대해서 알아볼 예정입니다. 

 포지셔닝이란 무엇이고, 포지셔닝시 유의할 사항은 무엇인지? 포지셔닝의 요인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포지셔닝(Positioning)의 정의

  • 1982년 알리스와 잭 트라우트의 저서 「포지셔닝-잭 트라우트와 알리스의 마케팅 바이블 Positioning: The battle for your mind」를 통해 마케팅 용어로 탄생했다.
  • 그전까지 '포지셔닝'은 '상품을 사람의 눈높이로 진열하는 것이 가장 좋은 포지셔닝'이라는 등의 말로 제품진열과 연관되어 사용되었다.
  • 포지셔닝은 잠재고객의 마음에 어떻게 파고들 것인가에 관한 것이다.


포지셔닝시 유의사항

  • 기업은 경쟁사와 다르고 또 더 낫다는 점을 여러 가지 방식으로 내세울 수 있지만 차별점 하나만을 골라야 한다.
  • 어떤 제품이 특정한 측면(특히 고객들에게 의미있는 측면)에서 가장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지 못하면 포지셔닝이 제대로 되지 못한 것으로서 사람들이 잘 기억하지 못하게 된다.
  • 알 리스와 잭 트라우트는 포지셔닝을 커뮤니케이션 활동으로 인식하였다.
  • 어떠한 포지셔닝도 영원히 효과를 발휘하지 못한다. 상황변화에 따라 주요 브랜드별 포지셔닝을 재평가해야 한다.


포지셔닝의 요인

  • 마이클 트레이시와 프레드 위어시마의 포지셔닝 요인은 아래와 같다.

1. 제품상의 선도성

2. 운영상의 탁월성

3. 고객 친밀성


두 사람은 기업이 세 가지 주요 포지셔닝 요인 중 한 부문에서 선두 자리를 차지하고 다른 두 부문에서는 최소한 적정성을 유지할 수 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 프레드 크로포드(Fred Crawford)와 라이언 매튜스(Ryan Mathews)의 포지셔닝 요인은 아래와 같다.

1. 제품

2. 가격

3. 접근 용이성

4. 부가가치 서비스

5. 고객체험


위의 두 사람은 성공한 여러 기업을 연구한 결과, 탁월한 기업은 다섯 가지 요인 중 한 부문에서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 다른 한 부문에서는 평균 이상의(즉 차별성을 드러내는) 성과, 나머지 세 부문에서는 업계 평균 수준을 유지한다는 결론을 내렸다.


 

참고문헌: 필립 코틀러, 「필립 코틀러의 마케팅 A to Z」, 홍수원 역, 세종연구원,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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