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포르투갈과 에스파냐 - 자본주의의 시작

안녕하세요. 모든 노트입니다. 흔히 대항해시대하면 포르투갈과 에스파냐를 떠올리게 됩니다. 지리경제학 측면에서 보면 대항해시대의 포르투갈과 에스파냐는 자본주의의 시발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상업 자본주의를 태동시킨 두 국가가 어떻게 대항해시대를 거쳐서 상업 자본주의를 태동시켰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경제지리학과 경제학 경제학은 경제의 보편 법칙을 발견하는 것을 지향한다. 경제지리학은 지리에 따라 영향을 받는 경제학 분야이다. 입지 조건이 바뀌면 인문 사회 현상도 바뀐다. 2. 자본주의의 중요 요소 무역 인류는 아주 오래전부터 장거리 무역을 해 왔다. 대표적인 예가 실크로드(Silk Road, 기원전 2세기~서기 15세기 중반 사용된 유라시아 무역망) 자본주의에서 무역이 중요하기는 하지만 무역이 곧 자본주의는 아니다. 3. 자본주의 경제 요소 사유재산의 자유 보장 자본 재생산, 재축적 매커니즘 확립 4. 자본주의의 시초 서구식 자본주의가 온전한 자본주의이다. 자본주의 발전단계는 신항로 개척 → 상업 자본주의 형성 → 온전한 자본주의 형성의 단계를 거친다. 신항로의 개척이 자본주의의 시초가 된 이유 팍스 몽골리아 시대에는 무역이 활성화되어 유럽인도 비단, 향신료 등 사치품을 즐기게 되었다. 몽골 제국 쇠퇴후 오스만 제국이 부상했으나 유라시아를 완전히 지배하지는 못했다. 오스만 제국이 부상하면서 동양으로 가는 육로가 막히게 되었다. 오스만 제국은 실크로드를 통해 수출되는 상품에 과도한 세금을 매겼다. 오스만 제국을 우회하는 아시아로의 무역 루트 개발이 필요해졌다. 유럽의 서쪽 끝 이베리아 반도에서 정반대의 지리적 변화가 발생하였다. 즉 레콘키스타(이베리아 반도에서 기독교 왕국들이 이슬람 세력을 축출하고 영토를 회복하는 과정)가 발생하였다. 포르투갈과 스페인이 이슬람을 축출한 후 군인들의 보상 문제가 발생하였다. 포르투갈과 스페인이 군인들 보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유럽 진출을 꾀하기에는 프랑스, 이탈리아와 같은 강대국이 가로막고 있었다. ...

[경제] 자동차 경제학

 안녕하세요. everylecturenote입니다.
 이번 글은 박정호 교수의 강의 내용을 바탕으로 미래 자동차 산업의 주요 변화 트렌드를 분석하고, 각 변화가 경제 및 고용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사는 자동차 산업의 중요성과 한국의 위상을 강조하며, 미래 자동차 산업의 핵심 트렌드로 전기 자동차, 공유 자동차, 자율 주행 자동차 세 가지를 제시하고 각 트렌드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을 제공한다.


1. 자동차 산업의 중요성 및 한국의 위상


 1.1 산업의 꽃과 한국의 자동차 산업의 위상

 자동차 산업은 "산업의 꽃"이라고 불릴 정도로 중요하며, 많은 국가들이 육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박정호 교수는 자동차 생산은 기업이 만드는 것이 아니라 "국가가 만드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자동차를 생산한다는 것은 연계 산업이 발달했다는 것과 동일한 의미이며, 전후방 산업에 걸쳐 완벽한 산업 국가의 토대를 마련했다고 봐도 무방하다. 자동차 생산에는 철강, 비철금속, 고무 등 1차 산업 원자재 뿐만 아니라 전기전자 기술도 필수적이다.


 1.2. 고용 창출

 자동차 산업은 "상당히 고용 친화적인 산업"으로, 한국의 경우 제조업 일자리의 10개 중 1개가 자동차 산업 관련 일자리이다. 자동차 산업 육성은 양질의 일자리를 대량으로 창출하는 데 기여한다고 할 수 있다.


 1.3. 한국의 위상

 오늘날 자동차의 빅브랜드들은 과거에 군수 물자를 만들던 회사들이 대부분이며, 초기 산업화를 이끈 국가도 전범 국가(독일, 이탈리아, 일본)를 제외하면 초기 산업화를 주도했던 나라(영국, 프랑스, 미국)들이 대다수다. 이들 국가를 제외하면 세계에서 자력으로 자동차 생산이 가능한 국가는 한국과 중국만 가능하다고 할 수 있다. 한국이 자동차와 관련된 토양도 없는 상태에서 자동차 세계 5대 강국까지 올라온 것에 대해 다른 나라에서 놀라움을 표하고 있다.


2. 미래 자동차 산업 트렌드


 2.1. 전기 자동차


  2.1.1. 부품 수 감소

 기존 내연기관 자동차는 약 2만 개의 부품으로 구성되는 반면, 전기 자동차는 약 1,500개로 부품 수가 급격히 줄어든다. 이는 기존의 수많은 자동차 하청 업체들에게 심각한 변화를 초래하며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을 야기한다.


  2.1.2. 새로운 하청 업체 요구

 전기 자동차로의 전환은 배터리 등 새로운 핵심 부품 관련 하청 업체를 요구하며, 이는 배터리 기술을 선도하는 국가가 중요 국가로 부상하게 될 가능성을 시사한다.


  2.1.3. 국제 표준 경쟁

 전기 자동차 충전 플러그 모양이나 배터리 방식 등 "국제적인 산업 표준"을 선도하기 위한 국가 간 경쟁이 치열하다.


 2.2. 공유 자동차


  2.2.1. 정의

 공유 자동차는 개인이 소유한 차량을 직접 사용하지 않고 다른 사람이 사용하거나, 차량을 이용하여 운송 또는 배송 등 상업적으로 활용하는 개념을 포함한다.


  2.2.2. 급격한 성장

 최근 미국의 고용 지표 호조 현상은 공유 경제의 영향이 크며, 우버 운전자의 폭발적인 증가는 공유 자동차 시장의 급격한 성장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공유 자동차는 구직 활동 없이도 일자리를 창출하여 고용률에 상당한 버퍼 역할을 해주고 있다.


  2.2.3. 테슬라의 비전

 일론 머스크는 2-3만 달러 수준의 저가 전기 자동차를 출시하고, 해당 차량 구매자들에게 일정 기간 공유 서비스 활용 수익(자율 주행 차와 공유 서비스 결합)을 배분하여 자동차 구매 비용을 되돌려 주겠다는 혁신적인 비전을 제시했다. 이는 자율 주행 기술과 결합된 미래 공유 자동차의 새로운 모델을 보여준다.

 개인 소유 차량을 유휴 시간에 공유 서비스에 활용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개념은 "무한한 상상력을 발휘하고 있는 상황"을 보여준다.


  2.2.4. 현재화된 트렌드

공유 자동차는 전기 자동차나 자율 주행 자동차에 비해 이미 현실화된 트렌드이다.


 2.3. 자율 주행 자동차

  2.3.1. 현재 기술 수준

 완벽한 도어 투 도어 자율 주행에는 논란이 있지만, 특정 지역이나 도시 내에서 완벽한 자율 주행 구현은 지금도 어느 정도 가능하다는 것이 업계의 중론이다. 미국 피닉스나 한국 일부 지역에서는 이미 무인 택시가 운행되고 있다.


  2.3.2. 사고율 감소

 자율 주행 자동차의 사고 보도가 존재하지만, 동일 운행 거리 및 조건 하에서 사람의 운전보다 자율 주행 자동차 사고율이 낮은 것은 사실이다. 모든 차량이 자율 주행으로 운행될 경우 자동차 사고율이 급격히 떨어질 수 있다.
 자율 주행 자동차가 개발된 계기도 자동차 사고를 줄이기 위해서 였다.


  2.3.3. 관련 산업 변화

 자율주행 자동차 도입으로 자동차 보험, 차량 수리 서비스, 자동차 정비 업소 등 관련 산업에 많은 변화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3. 결론 및 시사점

 자동차 산업은 우리 경제의 중요한 축이며 많은 국가들이 탐내는 분야이다. 현재 자동차 산업은 전기 자동차, 공유 자동차, 자율 주행 자동차라는 세 가지 거대한 변화의 물결 앞에 서 있다. 
 한국이 여전히 자동차를 만드는 소수의 국가로서 위상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변화의 흐름을 명확히 인지하고 여기에 대응할 수 있는 발 빠른 전략이 필요하다. 
 미래 자동차는 우리의 일상을 크게 변화 시킬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며, 이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연구가 필요하다.


[참조영상]

"우리의 일상을 바꿔 줄 <미래 자동차>", EBS, 2023년 02월 15일


강사: 박정호(명지대 특임교수)

  • 명지대학교 특임교수
  • 한국경제산업연구원 부원장
  • 전 KDI 전문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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