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포르투갈과 에스파냐 - 자본주의의 시작

안녕하세요. 모든 노트입니다. 흔히 대항해시대하면 포르투갈과 에스파냐를 떠올리게 됩니다. 지리경제학 측면에서 보면 대항해시대의 포르투갈과 에스파냐는 자본주의의 시발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상업 자본주의를 태동시킨 두 국가가 어떻게 대항해시대를 거쳐서 상업 자본주의를 태동시켰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경제지리학과 경제학 경제학은 경제의 보편 법칙을 발견하는 것을 지향한다. 경제지리학은 지리에 따라 영향을 받는 경제학 분야이다. 입지 조건이 바뀌면 인문 사회 현상도 바뀐다. 2. 자본주의의 중요 요소 무역 인류는 아주 오래전부터 장거리 무역을 해 왔다. 대표적인 예가 실크로드(Silk Road, 기원전 2세기~서기 15세기 중반 사용된 유라시아 무역망) 자본주의에서 무역이 중요하기는 하지만 무역이 곧 자본주의는 아니다. 3. 자본주의 경제 요소 사유재산의 자유 보장 자본 재생산, 재축적 매커니즘 확립 4. 자본주의의 시초 서구식 자본주의가 온전한 자본주의이다. 자본주의 발전단계는 신항로 개척 → 상업 자본주의 형성 → 온전한 자본주의 형성의 단계를 거친다. 신항로의 개척이 자본주의의 시초가 된 이유 팍스 몽골리아 시대에는 무역이 활성화되어 유럽인도 비단, 향신료 등 사치품을 즐기게 되었다. 몽골 제국 쇠퇴후 오스만 제국이 부상했으나 유라시아를 완전히 지배하지는 못했다. 오스만 제국이 부상하면서 동양으로 가는 육로가 막히게 되었다. 오스만 제국은 실크로드를 통해 수출되는 상품에 과도한 세금을 매겼다. 오스만 제국을 우회하는 아시아로의 무역 루트 개발이 필요해졌다. 유럽의 서쪽 끝 이베리아 반도에서 정반대의 지리적 변화가 발생하였다. 즉 레콘키스타(이베리아 반도에서 기독교 왕국들이 이슬람 세력을 축출하고 영토를 회복하는 과정)가 발생하였다. 포르투갈과 스페인이 이슬람을 축출한 후 군인들의 보상 문제가 발생하였다. 포르투갈과 스페인이 군인들 보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유럽 진출을 꾀하기에는 프랑스, 이탈리아와 같은 강대국이 가로막고 있었다. ...

[DBR] 국립박물관 상품 ‘뮷즈’의 흥행 비결

안녕하세요. 모든 노트입니다.

본 글에서 국립중앙박물관의 뮷즈가 어떻게 선풍적인 인기를 끈 비결에 대해 논의할 것입니다.

성숙기나 쇠퇴기 산업에 재직 중인 분들에게는 박물관과 같이 올드한 테마의 제품 및 서비스가 어떻게 리포지셔닝되어 인기를 끌 수 있는 지에 시사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1. 도입

2분 만에 솔드 아웃된 '김홍도 술잔'을 비롯하여 국립 박물관 상품 브랜드 '뮷즈(MU:DS)'가 MZ세대 사이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뮷즈는 전통 문화유산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상품을 선보이며 '힙트래디션(hip+tradition)' 트렌드를 이끌고 있다.

 

2. 뮷즈의 인기 비결 및 사례

2.1. 현대적 디자인 재해석

  • '취객 선비 3인방 변색 잔 세트': 김홍도의 '평안감사향연도' 속 취객 선비 그림을 모티브로, 차가운 물을 따르면 선비의 얼굴이 붉게 변하는 위트를 담은 덕분에 젊은 층의 폭발적인 반응을 얻을 수 있었다.
  • '반가사유상 미니어처': 삼국시대 반가사유상을 현대적인 색감과 디자인으로 재해석하여 피규어 형태로 제작, MZ세대의 수집 욕구를 자극하였다. 특히 방탄소년단 RM의 소장 사실이 알려지며 큰 화제를 모았다.
  • '고려청자 휴대전화 케이스': 국보 '청자상감운학문매병'의 색과 무늬를 활용한 에어팟, 갤럭시버즈 케이스는 출시 당시 '서버 다운' 사태를 일으킬 정도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 '자개소반 무선충전기': 나전칠기 자개 무늬를 새긴 무선 충전기는 고가임에도 불구하고 단시간에 품절되었다.
  • '금동대향로 미니어처': 3D 기술로 정교하게 표현한 금동대향로를 향로나 모기향을 피울 수 있도록 제작하여 실용성을 더하였다.

2.2. 실용성과 고품질

  • 뮷즈 상품은 단순한 기념품을 넘어 일상생활에서 활용 가능한 실용적인 제품들을 선보여 소장 가치를 높였다.
  • 높은 품질과 세련된 디자인은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높이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했다.

2.3. 적극적인 협업

  • 다양한 분야의 작가, 업체와의 협업을 통해 새로운 상품을 개발하고 트렌드를 반영하였다.
  • 정기 공모를 통해 신진 작가를 발굴하고 협업 기회를 제공하여 창의적인 상품 개발을 장려하였다.
  • '케이스 티파이'와 스마트폰 케이스를, '무자기'와 고려청자 잔 세트를 협업하여 출시하였다.
  • '아스모디코리아'와 협업하여 한국 전통 유물이 등장하는 카드 게임을 출시할 예정이다.

 2.4. 지속적인 신상품 출시

  • 고객의 관심을 유지하기 위해 꾸준히 새로운 상품을 출시하였다.
  • '반가사유상 캐릭터'를 활용한 인형, 스마트톡, 무드등 등 다양한 상품을 선보였다.
  • '롱롱타임플라워'는 페이퍼 아트 워크 작가 나난이 신사임당의 초충도를 재해석하여 만든 상품이다.

 2.5. 고객층의 확장

  • MZ세대 뿐만 아니라 잘파 세대, 외국인 관광객 등 다양한 고객 층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 중앙 박물관 뿐만 아니라 지방 국립 박물관의 유물을 활용한 상품 개발에도 힘쓰고 있다.


3. 성과 및 향후 예상

3.1. 매출 성장

  • 2023년 매출액은 149억을 기록하였다. 전년 대비 27% 성장하였다.
  • 2019년 대비 70% 성장하였다.

3.2. 주요 고객층

  • 2030세대 구매 비중이 62%이다.

3.3. 주요 상품 판매량

  • 반가사유상 미니어처 누적 판매량은 3만 4000개이다.
  • 취객선비 3인방 변색 잔 세트 온라인 판매 시작 후 매달 첫 번째 월요일에 온라인 예약 판매를 하는데 지난 6월부터 판매 수량을 2000개에서 5000개로 늘렸음에도 2분 만에 완판되었다.

 4. 국립 박물관 관람객 증가

  • 2023년 중앙 박물관 관람객은 1945년 개관 이래 처음으로 400만 명을 넘어섰다.
  • 외국인 관광객도 17만 명으로 전년(7만 명) 대비 2배 이상 증가하였다.

 5. 한국 문화의 아름다움을 널리 알리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 참고문헌 ]

강지남, "취객선비 술잔 세트, 반가사유상 미니어처...천년 유물 놀라게 한 '박물관 굿즈' 열풍", 「동아 비즈니스 리뷰」, 2024.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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