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포르투갈과 에스파냐 - 자본주의의 시작

안녕하세요. 모든 노트입니다. 흔히 대항해시대하면 포르투갈과 에스파냐를 떠올리게 됩니다. 지리경제학 측면에서 보면 대항해시대의 포르투갈과 에스파냐는 자본주의의 시발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상업 자본주의를 태동시킨 두 국가가 어떻게 대항해시대를 거쳐서 상업 자본주의를 태동시켰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경제지리학과 경제학 경제학은 경제의 보편 법칙을 발견하는 것을 지향한다. 경제지리학은 지리에 따라 영향을 받는 경제학 분야이다. 입지 조건이 바뀌면 인문 사회 현상도 바뀐다. 2. 자본주의의 중요 요소 무역 인류는 아주 오래전부터 장거리 무역을 해 왔다. 대표적인 예가 실크로드(Silk Road, 기원전 2세기~서기 15세기 중반 사용된 유라시아 무역망) 자본주의에서 무역이 중요하기는 하지만 무역이 곧 자본주의는 아니다. 3. 자본주의 경제 요소 사유재산의 자유 보장 자본 재생산, 재축적 매커니즘 확립 4. 자본주의의 시초 서구식 자본주의가 온전한 자본주의이다. 자본주의 발전단계는 신항로 개척 → 상업 자본주의 형성 → 온전한 자본주의 형성의 단계를 거친다. 신항로의 개척이 자본주의의 시초가 된 이유 팍스 몽골리아 시대에는 무역이 활성화되어 유럽인도 비단, 향신료 등 사치품을 즐기게 되었다. 몽골 제국 쇠퇴후 오스만 제국이 부상했으나 유라시아를 완전히 지배하지는 못했다. 오스만 제국이 부상하면서 동양으로 가는 육로가 막히게 되었다. 오스만 제국은 실크로드를 통해 수출되는 상품에 과도한 세금을 매겼다. 오스만 제국을 우회하는 아시아로의 무역 루트 개발이 필요해졌다. 유럽의 서쪽 끝 이베리아 반도에서 정반대의 지리적 변화가 발생하였다. 즉 레콘키스타(이베리아 반도에서 기독교 왕국들이 이슬람 세력을 축출하고 영토를 회복하는 과정)가 발생하였다. 포르투갈과 스페인이 이슬람을 축출한 후 군인들의 보상 문제가 발생하였다. 포르투갈과 스페인이 군인들 보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유럽 진출을 꾀하기에는 프랑스, 이탈리아와 같은 강대국이 가로막고 있었다. ...

[마케팅] 인간을 움직이게 하는 두 가지 위상과 연대

안녕하세요. everylecturenote입니다.
오늘은 인간을 움직이는 두 가지 요인인 위상과 연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세스 고딘의 통찰이 돋보이는 개념인데, 이 두 가지가 어떻게 인간을 움직이는지 이해해보시죠.

1. 관심을 얻기 위한 두 번째 원칙: 리마커블(Remarkable)

  • 리마커블은 주목할 만한, 이야기할 가치가 있다는 의미이다.
  • 보라빛 소의 주요 개념이다.

2. 인간을 움직이는 두 가지 요인


2.1. 위상

  • 위상이란 사람들 사이의 상하 관계나 승패를 가르는 개념이다.
  • 위상의 교환은 인간을 움직이는 핵심 요인이다.
  • 이는 영화 '대부'의 첫 5분, 대부와 장의사의 장면에서 잘 드러난다.

2.2. 연대

  • 내 곁에 누가 있는가?
  • 위상과 연대는 서로 상충한다.
  • 사람은 자신의 위상을 높이면서도 동시에 주변과 어울려야 하는 딜레마에 놓여있다.

2.3. 그레이트풀 데드

  • 미국의 록 밴드로 10년 넘게 라이브 공연 순위 1위를 차지했다.
  • 대중적인 히트곡은 없었다.
  • 이들은 위상과 연대를 전략으로 활용했다. 미국을 중심으로 유럽, 아시아를 포함한 끊임없는 공연 투어를 진행했다.
  • 밴드는 모든 사람이 아닌, 특정 관객에게 티켓을 파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 그 결과 공연장에서 팬들은 서로 자주 마주치며 같은 노래를 들으면서 연대감을 형성했다.
  • 그레이트풀 데드는 연대감을 강화하기 위해 자신들의 음악을 녹음해 팬들과 무료로 공유하는 것을 허락했다. 이를 통해 밴드의 위상은 높아졌고, 팬들의 연대의식도 커졌다.

2.4. 사치품

  • 사치품의 구매 목적은 더 높은 가격을 지불하는 것이다.
  • 이는 과시 효과를 통해 자신의 위상을 높이는 결과를 가져온다.
  • 사치품의 판매 전략은 이야깃거리가 될 만한 제품을 판매하는 것이다.
  • 하지만 위상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하다(남들보다 많은 기부, 미지의 여행지 방문, 많은 온라인 팔로워 등).
  • 중요한 것은 돈이 아니라, 남들도 관심은 있지만 실천하지 못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다.

2.5. 고객 명단이라는 허락 자산을 만드는 방법

  • 기업의 소식을 듣고자 하는 사람들을 찾아가 그들이 원하는 연대와 위상을 제공해야 한다.
  • 의미 있는 진정한 브랜드로서 신뢰를 쌓고 고객에게 도움이 되는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참고영상]

“세스 고딘 <마케팅의 정석> 2강 인간을 움직이게 하는 두 가지, EBS, 2024년 10월 12일


강사: 세스 고딘(Seth Godin)

  • 베스트 셀러 작가
  • 2013년 다이렉트마케팅협회(DMN) 명예의 전당
  • 2018년 미국마케팅협회(AMA) 명예의 전당
  • 저서 : <보라빛 소가 온다>, <마케팅이다>, <더 프랙티스>, <트라이브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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