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포르투갈과 에스파냐 - 자본주의의 시작

안녕하세요. 모든 노트입니다. 흔히 대항해시대하면 포르투갈과 에스파냐를 떠올리게 됩니다. 지리경제학 측면에서 보면 대항해시대의 포르투갈과 에스파냐는 자본주의의 시발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상업 자본주의를 태동시킨 두 국가가 어떻게 대항해시대를 거쳐서 상업 자본주의를 태동시켰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경제지리학과 경제학 경제학은 경제의 보편 법칙을 발견하는 것을 지향한다. 경제지리학은 지리에 따라 영향을 받는 경제학 분야이다. 입지 조건이 바뀌면 인문 사회 현상도 바뀐다. 2. 자본주의의 중요 요소 무역 인류는 아주 오래전부터 장거리 무역을 해 왔다. 대표적인 예가 실크로드(Silk Road, 기원전 2세기~서기 15세기 중반 사용된 유라시아 무역망) 자본주의에서 무역이 중요하기는 하지만 무역이 곧 자본주의는 아니다. 3. 자본주의 경제 요소 사유재산의 자유 보장 자본 재생산, 재축적 매커니즘 확립 4. 자본주의의 시초 서구식 자본주의가 온전한 자본주의이다. 자본주의 발전단계는 신항로 개척 → 상업 자본주의 형성 → 온전한 자본주의 형성의 단계를 거친다. 신항로의 개척이 자본주의의 시초가 된 이유 팍스 몽골리아 시대에는 무역이 활성화되어 유럽인도 비단, 향신료 등 사치품을 즐기게 되었다. 몽골 제국 쇠퇴후 오스만 제국이 부상했으나 유라시아를 완전히 지배하지는 못했다. 오스만 제국이 부상하면서 동양으로 가는 육로가 막히게 되었다. 오스만 제국은 실크로드를 통해 수출되는 상품에 과도한 세금을 매겼다. 오스만 제국을 우회하는 아시아로의 무역 루트 개발이 필요해졌다. 유럽의 서쪽 끝 이베리아 반도에서 정반대의 지리적 변화가 발생하였다. 즉 레콘키스타(이베리아 반도에서 기독교 왕국들이 이슬람 세력을 축출하고 영토를 회복하는 과정)가 발생하였다. 포르투갈과 스페인이 이슬람을 축출한 후 군인들의 보상 문제가 발생하였다. 포르투갈과 스페인이 군인들 보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유럽 진출을 꾀하기에는 프랑스, 이탈리아와 같은 강대국이 가로막고 있었다. ...

[DBR Case Study] K엔터테인먼트 플랫폼 ‘메이크스타’를 위한 플랫폼 비즈니스 전략

안녕하세요. 모든 노트입니다.

이 글은 동아비즈니스리뷰 372호(2023년 7월 1호) [실력 있는 ‘중소돌 해외 팬덤과 연결, 영세 기획사들의 듬직한 ‘글로벌 도약대’]기사에 실린 김병규 교수의 분석을 요약한 글입니다.



메이크스타는 K팝 시장에서 중소 기획사와 해외 팬들을 연결하는 중요한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했지만, 이제부터는 성장과 지속 가능성을 위해 보다 전략적인 선택이 요구된다. 

김병규 교수의 분석에 따르면, 플랫폼 비즈니스의 핵심 성공 요인인 양면 네트워크 효과, 운영 비용 최소화, 광고 수익 창출, 그리고 메이저 플레이어들의 유입이 메이크스타의 미래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라고 한다.

아래는 이 네 가지 요소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분석과 시사점을 정리한 내용이다.


1. 양면 네트워크 효과를 발생시킬 수 있는가?

 1) 문제점

  • K팝 팬덤의 특성 상 특정 아티스트를 중심으로 팬 커뮤니티가 형성돼 있기 때문에, 다른 아티스트에 대한 관심이 떨어지는 경향이 있다. 이에 따라 중소 기획사들이 메이크스타에 들어와도, 팬덤이 이미 특정 아티스트에 집중된 경우 해당 기획사의 매출 증대 효과는 제한적이라고 할 수 있다.

 2) 해결 방향

  • 신인 발굴 플랫폼 전환: 기존 팬덤 중심의 플랫폼에서 벗어나, 새로운 아티스트를 발굴하고 팬덤을 형성하는 플랫폼으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 이는 팬들이 자신이 직접 지원하는 아티스트를 응원하고, 기획사들은 새로운 시장에 진입할 기회를 얻는 방식이다.
  • 다양한 콘텐츠 연계: K팝 중심에서 벗어나 K드라마, K영화 등 K콘텐츠 전반으로 확장하면서, 보다 다양한 분야의 콘텐츠 팬층을 유입 하는 전략도 고려해야 한다.


2. 운영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가?

  1) 문제점

  • 중소 기획사들이 기획 및 제작 역량이 부족하기 때문에, 메이크스타가 직접 상품 기획 및 물류를 담당하는 구조이다. 이로 인해 상당한 운영 비용이 발생할 수밖에 없다.

  2) 해결 방향

  • 자동화 및 디지털화: 상품 기획 및 물류 작업에 대한 자동화와 IT 솔루션 도입으로 운영 효율성을 높여야 한다.
  • 규모의 경제 실현: 다양한 기획사와 아티스트를 플랫폼에 유입하여 대량 생산 체제를 구축하고, 이를 통해 원가를 절감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3. 광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가?

 1) 문제점

  • K팝 팬덤의 특성상 특정 아티스트나 기획사의 팬덤이 강하게 형성돼 있어, 광고를 통한 매출 증가 효과가 제한적일 수 있다.

2) 해결 방향

  • 크로스 프로모팅: 서로 다른 팬덤의 팬들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이벤트나 프로모션을 기획함으로써 광고주들에게 더 많은 노출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 데이터 분석 기반 타겟팅 광고: 팬덤 데이터를 분석해 특정 팬군(Fan Group)에 맞춘 표적화된 광고를 제공한다면 광고주들에게도 매력적인 플랫폼으로 자리 잡을 수 있다.


4. 메이저 플레이어를 유입시킬 수 있는가?

 1) 문제점

  • 현재 메이크스타는 중소 기획사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대형 기획사 입장에서는 자사 플랫폼이나 다른 강력한 팬덤 플랫폼을 선호할 가능성이 높다.

 2) 해결 방향

  • 협업 및 부가가치 제공: 대형 기획사에게도 메이크스타의 플랫폼이 가진 글로벌 판로 개척, 데이터 분석, 새로운 콘텐츠 연계 등의 가치를 제안할 필요가 있다.
  • 광고 및 프로모션 기회 확대: 대형 기획사들에게는 팬들과의 직접적인 소통과 함께, 새로운 상품 출시나 글로벌 캠페인을 확장시킬 수 있는 마케팅 플랫폼으로서의 장점을 강조할 수 있다.


5. 결론

  • 메이크스타는 기존 K팝 팬덤 플랫폼과 다르게, 중소기획사부터 글로벌 팬까지 연결하는 독특한 비즈니스 모델을 갖고 있다.
  • 이러한 특성은 새로운 시장 기회를 창출할 수도 있지만, 동시에 차별화된 전략적 접근이 필요함을 의미한다.
  • 특히 양면 네트워크 효과를 발생시키고, 플랫폼 운영 비용을 최소화하며, 광고 수익을 창출하고, 메이저 플레이어를 유입시키는 과제는 메이크스타의 지속 가능한 성장에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할 것이다.
  • 향후 메이크스타가 K콘텐츠 전반으로의 영역 확장을 통해 이전보다 더 큰 파급력을 확보한다면, 전례 없던 성공 신화를 쓰는 것도 충분히 가능할 것이다.



참조: 김윤진, "실력 있는 '중소돌'을 해외 팬덤과 연결 영세 기획사들의 듬직한 '글로벌 도약대'
", 「동아 비즈니스 리뷰」, 2023.7

김병규 교수

  • 서울대 심리학 학사
  • 서울대 경영학 석사
  • 펜실베니아 와튼경영대학원 경영학 박사(마케팅)
  • USC 마셜경영대학 교수
  • 연세대 경영대학 교수
  • 미국 마케팅협회 최우수 논문상 폴 그린 어워드(Paul E. Green Award) 오델 어워드(William F. O'Dell Award) 수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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