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포르투갈과 에스파냐 - 자본주의의 시작

안녕하세요. 모든 노트입니다. 흔히 대항해시대하면 포르투갈과 에스파냐를 떠올리게 됩니다. 지리경제학 측면에서 보면 대항해시대의 포르투갈과 에스파냐는 자본주의의 시발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상업 자본주의를 태동시킨 두 국가가 어떻게 대항해시대를 거쳐서 상업 자본주의를 태동시켰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경제지리학과 경제학 경제학은 경제의 보편 법칙을 발견하는 것을 지향한다. 경제지리학은 지리에 따라 영향을 받는 경제학 분야이다. 입지 조건이 바뀌면 인문 사회 현상도 바뀐다. 2. 자본주의의 중요 요소 무역 인류는 아주 오래전부터 장거리 무역을 해 왔다. 대표적인 예가 실크로드(Silk Road, 기원전 2세기~서기 15세기 중반 사용된 유라시아 무역망) 자본주의에서 무역이 중요하기는 하지만 무역이 곧 자본주의는 아니다. 3. 자본주의 경제 요소 사유재산의 자유 보장 자본 재생산, 재축적 매커니즘 확립 4. 자본주의의 시초 서구식 자본주의가 온전한 자본주의이다. 자본주의 발전단계는 신항로 개척 → 상업 자본주의 형성 → 온전한 자본주의 형성의 단계를 거친다. 신항로의 개척이 자본주의의 시초가 된 이유 팍스 몽골리아 시대에는 무역이 활성화되어 유럽인도 비단, 향신료 등 사치품을 즐기게 되었다. 몽골 제국 쇠퇴후 오스만 제국이 부상했으나 유라시아를 완전히 지배하지는 못했다. 오스만 제국이 부상하면서 동양으로 가는 육로가 막히게 되었다. 오스만 제국은 실크로드를 통해 수출되는 상품에 과도한 세금을 매겼다. 오스만 제국을 우회하는 아시아로의 무역 루트 개발이 필요해졌다. 유럽의 서쪽 끝 이베리아 반도에서 정반대의 지리적 변화가 발생하였다. 즉 레콘키스타(이베리아 반도에서 기독교 왕국들이 이슬람 세력을 축출하고 영토를 회복하는 과정)가 발생하였다. 포르투갈과 스페인이 이슬람을 축출한 후 군인들의 보상 문제가 발생하였다. 포르투갈과 스페인이 군인들 보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유럽 진출을 꾀하기에는 프랑스, 이탈리아와 같은 강대국이 가로막고 있었다. ...

[정치] 로마사 논고: 자유에 대한 위협과 이에 대한 대처

안녕하세요. everylecturenote입니다.


이 글에서는 마키아벨리가 주장한 자유의 위협에 대처하는 방법과 그의 정치 철학을 요약하였다.


1. 자유에 대한 내부 위협과 로마의 대처

1.1. 첫 번째 위협: 이전 군주제 잔당의 복귀 시도

  • 마키아벨리는 타르퀴니우스를 몰아내고 로마 공화국의 첫 번째 지도자가 된 유니우스 브루투스의 사례를 제시했다. 브루투스의 아들들이 이전 정권에서 부당한 이득을 취했으며, 신생 공화국에 대한 음모를 꾸몄다.
  • 대처 방안: 마키아벨리는 이러한 위험에 대한 유일하고 가장 강력하며 효과적인 해결책은 "브루투스의 아들들을 죽이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는 이전의 부패한 정권과 그 복권을 지지하는 모든 사람을 제거해야 함을 의미한다.

1.2. 두 번째 위협: 비방과 배은망덕의 경향

  • 마키아벨리는 자치 공화국들이 비방과 배은망덕의 경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했다. 이는 부당한 대우를 받은 시민들이 반격하여 도시를 빠르게 폭군의 지배 하로 이끌 수 있다. 율리우스 카이사르의 사례가 이를 뒷받침한다. 로마는 그의 위대함을 인정하지 않았고, 그는 힘으로 자신의 것을 취했다.
  • 대처 방안: 유일한 해결책은 어떤 시민이든 두려움 없이 모략꾼들을 법정에 소환하여 시민 앞에서 검증해야 한다고 했다. 만약 검증하지 못하면 법에 따라 처벌을 받아야 한다.
  • 핵심 아이디어: 시민의 자유를 보호하려면 가장 미천한 시민의 평판까지도 지켜줄 준비가 된 법원이 항상 있어야 한다.

1.3. 세 번째 위협: 야심찬 시민의 개인적 충성을 기반으로 한 정치 파벌 형성

  • 이는 야망에 찬 시민이 공익이 아닌 자산의 이익을 위해 정당을 만들 때 일어난다. 정책이 아닌 특정한 사람에게 투표를 하게 되면 발생할 수 있다.
  • 파벌 형성의 두 가지 주요 원인: 첫 번째는 과도한 군사 지휘권이 연장될 때이다. 술라와 마리우스는 개인적인 야망을 위해 군대를 당파로 변질 시켰다. 파벌이 생기는 또 다른 경우는 부유층이 부패할 때이다. 마키아벨리는 이것이 후기 로마 공화국을 망쳤다고 강조합니다.
  • 부자의 부패한 행동: 부유한 시민들은 돈을 빌려주거나, 딸과 결혼 시키거나, 공무원으로부터 보호해 주는 등 동료 시민들에게 특혜를 베풀 수 있다. 부패한 부유층이 정부를 운영하면 이런 후원이 결정적 작용을 하게 된다. 이러한 후원은 공익을 희생 시키면서 후원자 중심의 파벌을 형성할 수 있다. 다수가 따르는 후원자는 법을 위반할 용기를 갖게 되고 폭정이 시작되게 된다.
  • 핵심 아이디어: 마키아벨리의 분석은 피렌체의 정치적 상황과 긴밀하게 연결된다. 그는 피렌체의 실패가 이러한 내부 위협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본다. 특히 피에로 소데리니가 유혈 사태 없이 악의적인 파벌을 제거할 수 있고 보상만 충분하다면 적대감을 없앨 수 있다고 믿었다는 것이 치명적인 실수였다고 비판한다.


2. 자유에 대한 외부 위협과 로마의 대처

  • 외부 위협: 마키아벨리는 모든 국가가 서로 적대적인 경쟁 상태로 존재하며, 외국 세력의 공격을 받아 자유를 잃고 식민지가 되어 노예가 될 위험이 항상 존재한다고 말했다.
  • 대처 방안: 마키아벨리는 오늘날에는 지지받기 힘든 답변이지만, "제국이 되어 힘을 키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제국 건설이 자국의 자유를 위한 전제 조건이라고 내다봤다.
  • 로마의 성공 사례 (로물루스의 정책): 로물루스는 제국 확장의 필수적인 정책을 성공적으로 수행했다.
    • 가능한 많은 시민을 군사 복무에 동원: 징병제의 도입.
    • 인구 증가 장려: 이민을 장려하고 외국인을 받아들여 인구를 증대해야 한다. 왜냐하면 국가가 부유해지고 국방력도 강해지기 때문이다.
    • 주변국과 동맹 형성: 이는 그들을 보호 해주는 대가로 지원군을 요청할 수 있기 때문이다.
    • 전쟁을 가능한 짧게, 적의 영토에서 수행: 적을 기습하고 즉시 제압하여 최소한의 비용으로 강한 위치에서 협상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군사 행동에 대한 구체적인 교훈: 마키아벨리는 로마의 성공에서 얻을 수 있는 여러 가지 군사적 교훈을 제시하였다.
    • "전쟁 중엔 결정을 주저하거나 늦게 내려선 안된다." 
    • "절대 용병을 써선 안 된다."
    • "더 강한 군대의 공격을 받을 땐 절대 휴전을 거부하면 안 된다."
    • "절대 포병에게 의존하지 말라. 보병에게 의존해야 한다."


3. 마키아벨리의 정치 사상의 특징:

  • 인간 본성에 대한 비관적인 시각: 마키아벨리는 인류에 대해 극도로 낮은 평가를 내리며, 이는 비관적이고 종종 환멸에 가까운 정치적 관점으로 이어졌다.
  • 운(fortuna)과 판단/노력(virtù)의 중요성: 마키아벨리는 인간이 관심을 두는 모든 일의 결과는 운 아니면 인간의 판단과 노력으로 결정된다고 보았다.
  • 전투에서 앞선 기술로 승리할 가능성의 간과: 마키아벨리는 전쟁에서 전략이나 인간의 노력만 고려하고 화약과 같은 기술 발전이 가져올 수 있는 변화를 간과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그도 자신의 시대에 갇혀 있었던 것이다.
  • 국가의 개념: 마키아벨리는 정치권력은 정부나 지도자가 아닌 국가에 귀속된다고 말했다. 지도자나 정부는 국가의 대표일 뿐이다. 그는 국가를 대표들을 앞세워 행동하는 "가상의 인물"이라고 생각했다. 이는 국가를 특정 영토의 정당한 독점자로 보는 현대적 정의보다 더 유용한 방식이다.
  • 자유의 개념: 마키아벨리는 자유를 "개인 또는 국가가 자율적 의지에 따라 행동할 수 있는 상태"로 정의를 내렸다. 다른 말로 말하면, 타인의 의지나 권력에 귀속되지 않은 상태, 즉 종속되지 않은 상태를 의미한다고 했다. 이는 자유를 물리적 또는 강압적인 제약의 부재로 정의하는 오늘날의 방식보다 유용한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4. 마키아벨리의 가장 인상적인 정치 격언:

  • "필요할 땐 선하지 않을 줄도 알아야 한다."
  • "사랑받는 것보다 공포의 대상이 되는 게 훨씬 낫다는 걸 알아야 한다."
  • "좋은 결과를 위해선 악행도 할 줄 알아야 한다."
  • "인간은 믿을 수 없는 존재이니 약속을 받드시 지켜야 한다고 생각하지 말고 때로는 약속을 깰 줄도 알아야 한다."
  • 항상 사자와 여우처럼 행동할 준비가 돼 있어야 한다.
  • 무력, 교활함, 속임수를 사용할 준비가 돼 있어야 한다.


결론

  • 마키아벨리는 로마 공화국 분석에서 공화국이 직면한 다양한 위협과 이에 대한 현실적이고 때로는 가혹한 해결책을 제시하였다. 
  • 그의 사상은 인간 본성에 대한 비관적인 시각을 바탕으로 하며, 국가의 존립과 자유 수호를 위해서는 도덕적 고려보다는 실용적인 판단이 우선 되어야 함을 강조했다. 
  • 로마의 성공과 피렌체의 실패를 비교하며, 그의 분석은 당대 정치에 대한 깊은 성찰을 담고 있다. 
  • 마키아벨리는 비록 자신의 시대에 갇힌 사람이었지만, 그의 정치 사상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할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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