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포르투갈과 에스파냐 - 자본주의의 시작

안녕하세요. 모든 노트입니다. 흔히 대항해시대하면 포르투갈과 에스파냐를 떠올리게 됩니다. 지리경제학 측면에서 보면 대항해시대의 포르투갈과 에스파냐는 자본주의의 시발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상업 자본주의를 태동시킨 두 국가가 어떻게 대항해시대를 거쳐서 상업 자본주의를 태동시켰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경제지리학과 경제학 경제학은 경제의 보편 법칙을 발견하는 것을 지향한다. 경제지리학은 지리에 따라 영향을 받는 경제학 분야이다. 입지 조건이 바뀌면 인문 사회 현상도 바뀐다. 2. 자본주의의 중요 요소 무역 인류는 아주 오래전부터 장거리 무역을 해 왔다. 대표적인 예가 실크로드(Silk Road, 기원전 2세기~서기 15세기 중반 사용된 유라시아 무역망) 자본주의에서 무역이 중요하기는 하지만 무역이 곧 자본주의는 아니다. 3. 자본주의 경제 요소 사유재산의 자유 보장 자본 재생산, 재축적 매커니즘 확립 4. 자본주의의 시초 서구식 자본주의가 온전한 자본주의이다. 자본주의 발전단계는 신항로 개척 → 상업 자본주의 형성 → 온전한 자본주의 형성의 단계를 거친다. 신항로의 개척이 자본주의의 시초가 된 이유 팍스 몽골리아 시대에는 무역이 활성화되어 유럽인도 비단, 향신료 등 사치품을 즐기게 되었다. 몽골 제국 쇠퇴후 오스만 제국이 부상했으나 유라시아를 완전히 지배하지는 못했다. 오스만 제국이 부상하면서 동양으로 가는 육로가 막히게 되었다. 오스만 제국은 실크로드를 통해 수출되는 상품에 과도한 세금을 매겼다. 오스만 제국을 우회하는 아시아로의 무역 루트 개발이 필요해졌다. 유럽의 서쪽 끝 이베리아 반도에서 정반대의 지리적 변화가 발생하였다. 즉 레콘키스타(이베리아 반도에서 기독교 왕국들이 이슬람 세력을 축출하고 영토를 회복하는 과정)가 발생하였다. 포르투갈과 스페인이 이슬람을 축출한 후 군인들의 보상 문제가 발생하였다. 포르투갈과 스페인이 군인들 보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유럽 진출을 꾀하기에는 프랑스, 이탈리아와 같은 강대국이 가로막고 있었다. ...

[DBR Case Study] K엔터테인먼트 플랫폼 ‘메이크스타’의 성장기

  • 안녕하세요. 모든 노트입니다.

이 글은 DBR 2023년 7월 1호 [실력 있는 '중소돌'을 해외 팬덤과 연결, 영세기획사들의 듬직한 '글로벌 도약대' ]기사를 읽고 요약한 글입니다.

이 글을 통해 메이크 스타의 탄생 배경과 어떠한 차별화 요인으로 성공했는지를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메이크스타의 성장과 차별화된 성공 요인은 K콘텐츠의 글로벌 확산과 함께, 중소 기획사와 신생 아티스트들의 수요를 정확히 파악하고 이들을 위한 플랫폼적 해결책을 제시한 데 있다. 이를 기반으로 메이크스타는 대형 팬덤 플랫폼들 사이에서 틈새시장을 공략하며 빠르게 영향력을 확대해왔다. 아래는 이를 중심으로 한 주요 요소들과 전략적 차별점을 정리한 내용이다.


1. 메이크 스타의 창업 및 성장

1.1. 창업 계기

  • FNC엔터테인먼트 창립 멤버인 김재면 대표는 중소 기획사들의 글로벌 활동 어려움과 해외 팬덤 데이터 부재 문제를 목격했다.
  • 빅히트엔터테인먼트(당시 하이브)에서의 경험을 가진 채영곤 이사와 함께, 중소 기획사를 지원할 수 있는 기술 기반 플랫폼의 필요성을 인식했다.

1.2. 플랫폼 설립

  • 2015년 12월, 크라우드 펀딩을 기반으로 한 엔터테인먼트 특화 플랫폼 ‘메이크 스타’를 론칭했다.
  • 중소 기획사들이 해외 팬 대상으로 앨범 제작, 굿즈 판매, 팬미팅 등을 진행할 수 있도록 자금 조달과 유통을 지원하는 모델로 시작하였다.

1.3. 성장 과정

  • 초기에는 대형 팬덤 플랫폼에 참여하지 못하는 중소 기획사를 중심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며 성장하였다.
  • 이후 블랙핑크, 레드벨벳, 스트레이키즈 등 대형 아티스트들의 앨범과 굿즈 유통까지 확장하며 영향력을 넓혔다.

1.4. 주요 성과

  • 1,500개가 넘는 프로젝트를 성사하였고, 235개국에서 팬을 형성하였고 181개국에서 매출을 기록하였다.
  • 2021년에는 흑자 전환을 이루었고, KDB 산업은행과 알토스 벤처스에서 140억 원의 투자를 유치하였다.
  • 2023년 매출 479억 원을 기록하며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플랫폼으로 성장하였다.
  • 메이크스타는 중소 기획사와 글로벌 팬덤의 간극을 연결하며, K팝 글로벌 확산에 기여하는 플랫폼으로 자리를 잡았다.


2. 중소 기획사와 신인 아티스트의 ‘페인 포인트’에 주목

2.1. 경쟁 심화와 높은 위험 부담

  • 대형 기획사에 비해 자본과 네트워크가 부족한 중소 기획사들은 글로벌 시장 진출에 있어 높은 리스크를 감수해야 한다. 
  • 중소 기획사들은 앨범 판매량과 특정 아티스트의 성공 여부에 회사의 명운이 달린 ‘고위험 고수익’ 구조가 지배적이다.

2.2. 글로벌 팬덤의 ‘블랙박스’ 상태

  • 해외 팬덤 규모나 구매력에 대한 충분한 데이터가 없는 상황에서, 중소 기획사들은 시장 기회를 감지하더라도 이를 현실화하기가 어렵다.

2.3. 메이크스타의 해결 방향 

  • 기존 기획사들이 추가적인 부담 없이 해외 팬덤을 효과적으로 공략하고 수익 모델을 다각화 할 수 있도록 자사 플랫폼을 제공함으로써, 협력 관계를 통한 동반 성장이 가능한 모델을 구축하였다.


3. 크라우드 펀딩 기반으로 초기 리스크 완화

  • 크라우드 펀딩의 활용: 영세한 기획사도 초기 투자 부담 없이 팬들이 원하는 상품을 기획하고 판매할 수 있는 모델을 제공하였다.
  • 팬의 참여 유도: 팬들에게 단순히 상품을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제작 과정에 참여하는 느낌을 주어 충성도를 높였다.
  • 플랫폼 확산: 크라우드 펀딩을 시작으로 선주문, 예약 판매, 한정 판매, 일반 커머스 등 다양한 판매 모델을 추가하였다.


4. 데이터 기반 접근으로 해외시장 공략

  • 팬덤 데이터 수집: 해외 팬덤의 규모, 구매 의사, 지불 의사 등을 파악하기 위해 초기 단계부터 온라인 커뮤니티와 팬덤 모임을 직접 탐색하고 정보를 수집하였다.
  • 팬들과의 직접 소통: “좋아하는 아티스트 프로젝트에 참여할 의향이 있는지, 어떤 상품을 선호하는지” 등의 설문을 통해 팬들의 참여도와 구매 패턴을 분석하였다.
  • 데이터 축적과 활용: 프로젝트를 거듭할수록 팬덤의 요구와 행동 패턴에 대한 데이터가 축적되어, 기획사와의 협업에서 높은 적중률의 기획을 가능케 하였다.


5. 고객 경험 개선을 위한 물류 및 결제 시스템 혁신

  • 물류 문제 해결: 해외 팬들에게 정확한 배송을 위한 내부 물류 시스템 구축 및 자동화를 구축하였다. 단순 포장부터 배송까지 직접 처리하며 오배송률을 획기적으로 줄였다.
  • 결제 시스템 강화: 해외 팬들을 위한 다국어 도메인과 다양한 결제 수단(페이팔, 알리페이 등)을 도입해 결제의 편의성을 높였다.
  • 그 결과, 해외 물류 및 결제 시스템 구축은 글로벌 팬들이 직접 손쉽게 콘텐츠를 구매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매출 증대에 기여하였다.


6. 혁신적인 상품 기획과 ‘덕업일치’ 문화

  • 팬덤 문화를 반영한 상품: 팬들이 원하고 기획사들이 필요로 하는 상품을 기획하여 시장 표준을 선도하였다. 예를 들어, 폐기물 문제를 고려한 ‘포카앨범’ 출시 등이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다.
  • 팬의 참여 강조: 자사 플랫폼에서 직접 아이디어를 수집하고, 팬들이 기획 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구조를 통해 충성도와 만족도를 높였다.
  • 덕업일치: ‘덕질’을 잘 이해하는 직원들을 채용해 팬의 요구를 빠르게 파악하고 이에 부합하는 솔루션을 제공하였다.


7. ‘클러스터링’의 강점을 활용한 확장성

  • 다양한 팬덤 유입: 중소 아티스트와 기획사에 대한 팬덤 뿐만 아니라 K팝 전반에 걸친 다양한 콘텐츠 소비층이 유입되면서 클러스터 간 이동이 활발해졌다.
  • 새로운 아티스트 및 콘텐츠 연결: 다양한 클러스터가 만들어낸 네트워크 효과를 기반으로, 중소 기획사뿐 아니라 대형 기획사 소속 아티스트들도 입점하게 되었고, 이를 통해 플랫폼의 범위를 확장


8. K팝을 넘어 K드라마, K영화까지 영역 확대

  • K팝뿐만 아니라 K드라마와 K영화 등의 글로벌 흥행에도 불구하고, 이들 콘텐츠에 대한 팬들과의 접점은 부족하였다.
  • K팝 플랫폼에서 축적한 노하우를 K드라마, K영화로 확장하여 콘텐츠 전반에서 부가가치를 창출해야 한다.
  • 메이크 스타는 글로벌로 확장되는 K콘텐츠 시장에 맞춰 새로운 수익 모델과 팬 서비스를 제공하고, 더 많은 해외 팬과의 연결을 목표로 하고 있다.


메이크스타는 ‘K경쟁’의 압력 속에서 중소 기획사와 신생 아티스트들이 가지는 어려움을 간파하고, 데이터 기반의 플랫폼을 통해 크로스-보더(cross-border) 커머스와 팬덤 서비스를 결합한 혁신적인 모델을 제시했다. 특히 팬덤의 숨은 니즈를 빠르게 파악하고 이를 상품화하며, 결제와 물류 문제 등 고객 경험을 개선하기 위한 실질적 해결책을 내놓은 점이 성공의 주요 요인이라 할 수 있다.



참조: 김윤진, "실력 있는 '중소돌'을 해외 팬덤과 연결, 영세 기획사들의 듬직한 '글로벌 도약대'", 「동아 비즈니스 리뷰」,2023년 7월 1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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