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포르투갈과 에스파냐 - 자본주의의 시작

안녕하세요. 모든 노트입니다. 흔히 대항해시대하면 포르투갈과 에스파냐를 떠올리게 됩니다. 지리경제학 측면에서 보면 대항해시대의 포르투갈과 에스파냐는 자본주의의 시발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상업 자본주의를 태동시킨 두 국가가 어떻게 대항해시대를 거쳐서 상업 자본주의를 태동시켰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경제지리학과 경제학 경제학은 경제의 보편 법칙을 발견하는 것을 지향한다. 경제지리학은 지리에 따라 영향을 받는 경제학 분야이다. 입지 조건이 바뀌면 인문 사회 현상도 바뀐다. 2. 자본주의의 중요 요소 무역 인류는 아주 오래전부터 장거리 무역을 해 왔다. 대표적인 예가 실크로드(Silk Road, 기원전 2세기~서기 15세기 중반 사용된 유라시아 무역망) 자본주의에서 무역이 중요하기는 하지만 무역이 곧 자본주의는 아니다. 3. 자본주의 경제 요소 사유재산의 자유 보장 자본 재생산, 재축적 매커니즘 확립 4. 자본주의의 시초 서구식 자본주의가 온전한 자본주의이다. 자본주의 발전단계는 신항로 개척 → 상업 자본주의 형성 → 온전한 자본주의 형성의 단계를 거친다. 신항로의 개척이 자본주의의 시초가 된 이유 팍스 몽골리아 시대에는 무역이 활성화되어 유럽인도 비단, 향신료 등 사치품을 즐기게 되었다. 몽골 제국 쇠퇴후 오스만 제국이 부상했으나 유라시아를 완전히 지배하지는 못했다. 오스만 제국이 부상하면서 동양으로 가는 육로가 막히게 되었다. 오스만 제국은 실크로드를 통해 수출되는 상품에 과도한 세금을 매겼다. 오스만 제국을 우회하는 아시아로의 무역 루트 개발이 필요해졌다. 유럽의 서쪽 끝 이베리아 반도에서 정반대의 지리적 변화가 발생하였다. 즉 레콘키스타(이베리아 반도에서 기독교 왕국들이 이슬람 세력을 축출하고 영토를 회복하는 과정)가 발생하였다. 포르투갈과 스페인이 이슬람을 축출한 후 군인들의 보상 문제가 발생하였다. 포르투갈과 스페인이 군인들 보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유럽 진출을 꾀하기에는 프랑스, 이탈리아와 같은 강대국이 가로막고 있었다. ...

[구글의 아침은 자유가 시작된다] 04. 구글의 혁신

안녕하세요. 모든 노트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구글의 혁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넛지

1.1. 넛지

  • 넛지란 사람들에게 어떤 선택을 금지하도록 하거나, 경제적 인센티브를 크게 바꾸지 않고도 예상할 수 있는 방향으로 그들의 행동을 변화시키는 자유주의적인 개입을 말한다.
  • 넛지는 명령이나 지시가 아니다. 선택에 영향을 주는 것이지 선택을 지시하는 것이 아니다.

1.2. 구글의 넛지 활용

  • Laszlo Bock(CHRO) : “우리는 넛지를 이용해 직원을 보다 행복하고 보다 효율적으로 만듭니다. 넛지는 은근하게 옆구리를 찌르는 것이지 거칠게 떠미는 행위가 아닙니다. 슬쩍 암시를 주는 것 만으로도 효과가 나타납니다.”
  • 마이크로 키친 : 서로 다른 사업부나 팀이 한자리에 어울릴 수 있도록 휴식 공간을 배치함. 우연한 만남을 통해 조직 내에서는 생각하지 못한 발상의 전환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임.

1.3. 넛지에 대한 상반된 평가

  • 긍정 : 팀과 조직을 개선하는 데 강력한 힘을 발휘하는 장치임.
  • 부정 :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타인의 의도대로 움직이며 개인의 선택권이 제한됨.
  • Laszlo Bock : “직원들에게 주어진 선택권을 박탈하는 것이 아니라, 보다 나은 선택을 쉽게 할 수 있도록 하는 방식을 개발하고 동원해, 직원이 개인 생활을 한결 더 낫게 개선해줄 방향으로 부드럽게 유도하는 것이 목적이다.”


2. 혁신의 연료

2.1. 구글 X

  • Thomas Schulz(슈피겔 편집장) : “미래를 이해하려면 구글을 이해해야 한다. 구글 X는 급진적인 아이디어를 개발하기 위해 특별히 고안된 연구소이다.”
  • 프로젝트 : 인간 두뇌를 모방한 컴퓨터 개발, 무인 자율 주행차, 드론 배송 프로젝트, 환경파괴 없는 풍력발전.
  • 허무맹랑한 상상을 아이디어로, 현실로 만들어 나가는 구글의 비밀병기라고 할 수 있음.

2.2. Talks at Google

  • 작가, 과학자, 기업가, 배우, 정치인 등 다양한 인물들을 한 사람씩 초빙해 그 사람의 생각을 듣는 프로그램이다.
  • 탄생 배경 : 회사에 방문하는 베스트셀러 저자들과 대화할 수 있는 자리를 요청함 → 구글로 간 저자들(Authors@Google)이 탄생 → ‘토크 앳 구글’로 발전, 확대됨.
  • 녹화 된 대담 1800편, 유투브 조회수 3,600만회, 팔로워 수 15만 4,000명.

2.3. 구글의 각종 프로그램

  • 문화클럽, 낮잠 캡슐, 직무 복귀 프로그램 지캐리어(gCarrier), 무료 식사 등이 혁신을 높이기 위한 프로그램의 일환임.
  • “구글이 시행하는 프로그램은 효율성이나 공동체의식, 혹은 혁신을 높이거나 이끌어냅니다.”
  • 이런 프로그램은 직원들을 회사에 만족하게끔 하는 수단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혁신을 이끌어내기 위한 수단으로 설계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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