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포르투갈과 에스파냐 - 자본주의의 시작

안녕하세요. 모든 노트입니다. 흔히 대항해시대하면 포르투갈과 에스파냐를 떠올리게 됩니다. 지리경제학 측면에서 보면 대항해시대의 포르투갈과 에스파냐는 자본주의의 시발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상업 자본주의를 태동시킨 두 국가가 어떻게 대항해시대를 거쳐서 상업 자본주의를 태동시켰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경제지리학과 경제학 경제학은 경제의 보편 법칙을 발견하는 것을 지향한다. 경제지리학은 지리에 따라 영향을 받는 경제학 분야이다. 입지 조건이 바뀌면 인문 사회 현상도 바뀐다. 2. 자본주의의 중요 요소 무역 인류는 아주 오래전부터 장거리 무역을 해 왔다. 대표적인 예가 실크로드(Silk Road, 기원전 2세기~서기 15세기 중반 사용된 유라시아 무역망) 자본주의에서 무역이 중요하기는 하지만 무역이 곧 자본주의는 아니다. 3. 자본주의 경제 요소 사유재산의 자유 보장 자본 재생산, 재축적 매커니즘 확립 4. 자본주의의 시초 서구식 자본주의가 온전한 자본주의이다. 자본주의 발전단계는 신항로 개척 → 상업 자본주의 형성 → 온전한 자본주의 형성의 단계를 거친다. 신항로의 개척이 자본주의의 시초가 된 이유 팍스 몽골리아 시대에는 무역이 활성화되어 유럽인도 비단, 향신료 등 사치품을 즐기게 되었다. 몽골 제국 쇠퇴후 오스만 제국이 부상했으나 유라시아를 완전히 지배하지는 못했다. 오스만 제국이 부상하면서 동양으로 가는 육로가 막히게 되었다. 오스만 제국은 실크로드를 통해 수출되는 상품에 과도한 세금을 매겼다. 오스만 제국을 우회하는 아시아로의 무역 루트 개발이 필요해졌다. 유럽의 서쪽 끝 이베리아 반도에서 정반대의 지리적 변화가 발생하였다. 즉 레콘키스타(이베리아 반도에서 기독교 왕국들이 이슬람 세력을 축출하고 영토를 회복하는 과정)가 발생하였다. 포르투갈과 스페인이 이슬람을 축출한 후 군인들의 보상 문제가 발생하였다. 포르투갈과 스페인이 군인들 보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유럽 진출을 꾀하기에는 프랑스, 이탈리아와 같은 강대국이 가로막고 있었다. ...

[마케팅] 마케팅에서 플라세보 효과와 구독, 품질의 의미

안녕하세요. everylecturenote입니다.
이번 글은 플라세보 효과가 마케팅 측면에서 어떤 의미인지? 구독, 품질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플라세보 효과

  • 플라세보 효과란 가짜 약을 투여했지만 환자의 긍정적인 믿음으로 인해 실제로 효과가 나타나는 현상이다.
  • 가짜 약으로 회복하는 환자 수는 진짜 약으로 회복하는 환자 수의 1/3이다.
  • 마케팅 관점에서는 스스로에게 들려주는 이야기가 자신을 치료한다는 의미로서 플라세보 효과에 해당한다.
  • 플라세보 효과는 어디에나 존재한다.
  • 마케터에게 중요한 것은 진정성보다 일관성이다. 이 말은 마케터는 사람들에게 세월이 흘러도 흔들리지 않을 이야기를 전해야 한다는 얘기이다.
  • 그것이 꼭 진실일 필요는 없다. 왜냐하면 사람들은 스스로에게 들려주는 이야기와 함께 살고, 공동체의 지원 하에 살아가기 때문이다.


변화와 마케터

  • 변화가 필요할 때 요구되는 것은 자발적으로 마케터와 함께 여정을 떠날 학생이 필요하다.
  • 마케터의 임무는 타인의 소망을 조정하는 것이 아니라 타인이 오랜 소망을 이루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 위상과 연대를 통해 사람들은 행동을 바꾸게 된다.
  • 마케터가 리마커블한 개념을 찾으면서, 어떤 개념이 전파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자 할 때는 그 개념에 담긴 이야기를 찾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구독

  • 마케터는 구독이라는 도구를 활용하여 변화를 일으킬 수도 있다.
  • 구독이란 “구독 서비스에 가입하고 매주 혹은 매달 돈을 내면 매번 새로운 결정을 할 필요 없이 우리가 물건을 배달해 드릴게요”를 의미한다.
  • 사람들이 구독을 하는 이유는 더 편리하고, 맨 먼저 경험할 수 있고 위상도 올라가기 때문이다.


품질

  • 품질이란 사양을 파악하고 소비자에게 약속해서 그 약속을 지키겠다는 의미이다.
  • 품질이 좋으면 편리함이 따라온다. 이는 제품을 고치러 갈 이유가 없기 때문이다.
  • 품질이 좋으면 위상도 올라간다. 이는 좋은 품질의 제품을 사는 사람은 타인에게 사양을 충족하는 제품을 구매하는 똑똑한 사람으로 비춰질 수 있기 때문이다.
  • 고객 서비스는 일종의 공짜 마케팅이다. 고객이 제품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는 순간에 기업은 다음과 같은 이야기를 전할 수 있는 상황이 형성된다. “우리는 일관되게 당신을 존중합니다. 당신의 위상을 인정하며 일관되게 이번 일을 바로잡겠습니다”
  • 따라서 고객 서비스 순간에 고객을 어떻게 대하느냐는 고객이 새로운 이야기를 타인에게 전파할 수 있는 이야기 거리를 제공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참고영상]

“세스 고딘 <마케팅의 정석> 4강 어떤 이야기를 들려줄 것인가, EBS, 2024년 10월 12일


강사: 세스 고딘(Seth Godin)

  • 베스트 셀러 작가
  • 2013년 다이렉트마케팅협회(DMN) 명예의 전당
  • 2018년 미국마케팅협회(AMA) 명예의 전당
  • 저서 : <보라빛 소가 온다>, <마케팅이다>, <더 프랙티스>, <트라이브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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