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포르투갈과 에스파냐 - 자본주의의 시작

안녕하세요. 모든 노트입니다. 흔히 대항해시대하면 포르투갈과 에스파냐를 떠올리게 됩니다. 지리경제학 측면에서 보면 대항해시대의 포르투갈과 에스파냐는 자본주의의 시발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상업 자본주의를 태동시킨 두 국가가 어떻게 대항해시대를 거쳐서 상업 자본주의를 태동시켰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경제지리학과 경제학 경제학은 경제의 보편 법칙을 발견하는 것을 지향한다. 경제지리학은 지리에 따라 영향을 받는 경제학 분야이다. 입지 조건이 바뀌면 인문 사회 현상도 바뀐다. 2. 자본주의의 중요 요소 무역 인류는 아주 오래전부터 장거리 무역을 해 왔다. 대표적인 예가 실크로드(Silk Road, 기원전 2세기~서기 15세기 중반 사용된 유라시아 무역망) 자본주의에서 무역이 중요하기는 하지만 무역이 곧 자본주의는 아니다. 3. 자본주의 경제 요소 사유재산의 자유 보장 자본 재생산, 재축적 매커니즘 확립 4. 자본주의의 시초 서구식 자본주의가 온전한 자본주의이다. 자본주의 발전단계는 신항로 개척 → 상업 자본주의 형성 → 온전한 자본주의 형성의 단계를 거친다. 신항로의 개척이 자본주의의 시초가 된 이유 팍스 몽골리아 시대에는 무역이 활성화되어 유럽인도 비단, 향신료 등 사치품을 즐기게 되었다. 몽골 제국 쇠퇴후 오스만 제국이 부상했으나 유라시아를 완전히 지배하지는 못했다. 오스만 제국이 부상하면서 동양으로 가는 육로가 막히게 되었다. 오스만 제국은 실크로드를 통해 수출되는 상품에 과도한 세금을 매겼다. 오스만 제국을 우회하는 아시아로의 무역 루트 개발이 필요해졌다. 유럽의 서쪽 끝 이베리아 반도에서 정반대의 지리적 변화가 발생하였다. 즉 레콘키스타(이베리아 반도에서 기독교 왕국들이 이슬람 세력을 축출하고 영토를 회복하는 과정)가 발생하였다. 포르투갈과 스페인이 이슬람을 축출한 후 군인들의 보상 문제가 발생하였다. 포르투갈과 스페인이 군인들 보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유럽 진출을 꾀하기에는 프랑스, 이탈리아와 같은 강대국이 가로막고 있었다. ...

[마케팅] 나에게 열광할 고객을 만드는 법

안녕하세요. everylecturenote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고객들의 관심을 얻기 위한 방법과 마케팅의 기회와 위기, 퍼미션 마케팅의 중요성 등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고객들의 관심을 얻기 위한 기업의 노력

  • 기업들은 고객의 관심을 얻기 위해 치열하게 경쟁하며, 이는 결국 관심을 조종하려는 현상으로 이어진다.
  • 인간 문화의 핵심에는 관심을 얻고, 유지하고, 활용하여 사람들을 원하는 방향으로 이끌려는 욕구가 있다.
  • 기업들은 제품 생산력이 충분해지자 고객 부족 현상에 직면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관심 끌기에 주목했다.
  • 이런 배경에서 기업들은 광고를 통해 고객들의 관심을 확보하기 시작했다.
  • 과거 기업들은 광고로 고객의 관심을 얻고, 이를 통한 판매 수익으로 다시 광고를 진행하는 선순환을 만들었다.
  • 현대에 들어서면서 새로운 미디어의 폭발적 증가로 전례 없는 기회와 도전과제가 등장했다.
  • 그러나 관심은 새로 만들어낼 수 없으며, 그 양이 한정되어 있다.
  • 선택지가 너무 많아지면 질적 하락을 향한 경쟁이 일어난다.

2. 롱테일의 법칙(기회)

  • 롱테일 법칙이란 소수의 인기 상품보다 판매량이 적은 다수의 상품이 더 큰 가치를 창출하는 현상이다.
  • 롱테일의 핵심은 "평균적인 사람을 위한 평균적인 물건 대신, 특정한 사람을 위한 특정한 물건을 만들자"는 것이다.
  • 롱테일 전략을 통해 관심을 둘러싼 상황이 역전된다. 즉, 선택의 여지가 없어서가 아니라 자발적으로 관심을 갖게 된다.

3. 인터넷과 이메일의 등장(위기)

  • 인터넷의 등장으로 마케터들이 무차별적인 관심 끌기에 나섰고, 이는 스팸이라는 위기를 초래했다.
  • 스팸이란 고객이 원하지 않는 메시지로 고객을 방해하는 모든 것을 의미한다.

4. 관심을 얻기 위한 첫 번째 원칙: 허락

  • 허락은 관심을 다룰 때 중요한 첫번째 원칙이다. 상대가 기대하는 개인적이고 의미 있는 메시지를 받고자 하는 사람에게 전달할 수 있는 특혜이다.
  • 퍼미션 마케팅의 핵심은 '허락'이 곧 자산이라는 점이다.
  • 관심은 가치 있는 자산이다. 사람들이 기꺼이, 적극적으로 관심을 나눌 때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찾을 수 있다.
  • 과거에는 평균적인 사람에게 평균적인 상품을 내놓으면 성공했지만, 이제는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제공하는 사람들이 성공한다.
  • 허락과 함께 따라오는 것이 신뢰다.
  • 약 100년 전 브랜드가 로고(기표이자 디자인)와 함께 등장했고, 이로 인해 유통경로의 주체가 덜 중요해졌다.

5. 개인화 시장에 제품 판매

  • 이는 평균적인 대중이 아닌, 최소 유효 청중에게 제품을 판매하는 것을 의미한다.
  • 최소 유효 청중은 제품의 본질을 중시한다.
  • 최소 유효 청중은 롱테일의 한 부분을 차지한다.
  • 진정한 팬을 얻으려면 평균적인 제품으로는 부족하다. 구체적이고 차별화된 상품이 필요하다.

6. 마케팅의 미래

  • 고객의 관심을 빼앗는 것이 목표가 아니다.
  • 관심을 소중히 여기고 신뢰를 쌓으며 질적 하락 경쟁을 거부하는 것이 목표다.
  • 마케팅을 통해 최고를 향한 경쟁이 가능하다.


[참고영상]

“세스 고딘 <마케팅의 정석> 1강 나에게 열광할 고객을 만드는 법, EBS, 2024년 10월 12일


강사: 세스 고딘(Seth Godin)

  • 베스트 셀러 작가
  • 2013년 다이렉트마케팅협회(DMN) 명예의 전당
  • 2018년 미국마케팅협회(AMA) 명예의 전당
  • 저서 : <보라빛 소가 온다>, <마케팅이다>, <더 프랙티스>, <트라이브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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