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포르투갈과 에스파냐 - 자본주의의 시작

안녕하세요. 모든 노트입니다. 흔히 대항해시대하면 포르투갈과 에스파냐를 떠올리게 됩니다. 지리경제학 측면에서 보면 대항해시대의 포르투갈과 에스파냐는 자본주의의 시발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상업 자본주의를 태동시킨 두 국가가 어떻게 대항해시대를 거쳐서 상업 자본주의를 태동시켰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경제지리학과 경제학 경제학은 경제의 보편 법칙을 발견하는 것을 지향한다. 경제지리학은 지리에 따라 영향을 받는 경제학 분야이다. 입지 조건이 바뀌면 인문 사회 현상도 바뀐다. 2. 자본주의의 중요 요소 무역 인류는 아주 오래전부터 장거리 무역을 해 왔다. 대표적인 예가 실크로드(Silk Road, 기원전 2세기~서기 15세기 중반 사용된 유라시아 무역망) 자본주의에서 무역이 중요하기는 하지만 무역이 곧 자본주의는 아니다. 3. 자본주의 경제 요소 사유재산의 자유 보장 자본 재생산, 재축적 매커니즘 확립 4. 자본주의의 시초 서구식 자본주의가 온전한 자본주의이다. 자본주의 발전단계는 신항로 개척 → 상업 자본주의 형성 → 온전한 자본주의 형성의 단계를 거친다. 신항로의 개척이 자본주의의 시초가 된 이유 팍스 몽골리아 시대에는 무역이 활성화되어 유럽인도 비단, 향신료 등 사치품을 즐기게 되었다. 몽골 제국 쇠퇴후 오스만 제국이 부상했으나 유라시아를 완전히 지배하지는 못했다. 오스만 제국이 부상하면서 동양으로 가는 육로가 막히게 되었다. 오스만 제국은 실크로드를 통해 수출되는 상품에 과도한 세금을 매겼다. 오스만 제국을 우회하는 아시아로의 무역 루트 개발이 필요해졌다. 유럽의 서쪽 끝 이베리아 반도에서 정반대의 지리적 변화가 발생하였다. 즉 레콘키스타(이베리아 반도에서 기독교 왕국들이 이슬람 세력을 축출하고 영토를 회복하는 과정)가 발생하였다. 포르투갈과 스페인이 이슬람을 축출한 후 군인들의 보상 문제가 발생하였다. 포르투갈과 스페인이 군인들 보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유럽 진출을 꾀하기에는 프랑스, 이탈리아와 같은 강대국이 가로막고 있었다. ...

[마케팅] 마케터와 변화

안녕하세요. everylecturenote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마케터가 어떻게 변화를 만들어야 하는 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케터와 변화

  • 마케터는 “우리의 소명은 변화를 만드는 것이다”는 명제를 인정해야 한다.
  •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변화는 누구를 바꿔야 하냐는 것이다.
  • 모든 변화에는 긴장감이 따르지만, 긴장감(예를 들면, 인터넷 예약 판매가 30초 밖에 안 남았다는 식의 긴장감)을 활용해서 현재의 상황을 바꿔야 하는 필요성을 제기할 수 있다.
  • 시스템이 변화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 사람들은 경험, 위상, 연대, 긴장감을 바탕으로 의사 결정을 내린다.
  • 최소 유효 청중(유효 고객)을 가려내기 위해 던져야 하는 질문 세 가지는 다음과 같다.

    1. 누구를 위한 변화인가?
    2. 무엇을 위한 변화인가?
    3. 어떤 변화를 이루고자 하는가?

  • 리마커블 해지려면 이야깃거리를 만들어야 한다.
  • 현상에 도전하게 될 모든 행동의 핵심은 믿음이 없는 사람들은 피해야 한다는 것이다.


시스템은 어떻게 변화할까?

  • 시스템 내에서는 피드백이 있기 때문에 시스템이 가진 목적을 향해 나아가게 된다.
  • 변화를 이루는 마케터들은 시스템이 도움이 될 때는 그 시스템을 활용해야 한다.
  • 하지만, 시스템에 속한 사람들이 변화를 불러올 리더십을 맞이할 준비가 됐다면 시스템을 변화시켜야 한다.
  • 변화를 이루려면 관심과 신뢰에 더하여 시간도 고려해야 한다.
  • 어떤 개념이 전파될 때는 긴장감이 가장 높은 곳에서 가장 낮은 곳으로 이동하고, 가장 불편한 곳에서 가장 편리한 곳으로 이동한다. 그러다 보면 공백(이제 따분해졌는데 또 새로운 개념 없나?)이 생긴다.


리더십과 관리

  • 리더십과 관리는 같은 개념이 아니다.
  • 관리란 권력과 권한을 이용하여 타인이 지침에 따르게 하는 것이다.
  • 리더십에는 권력이 필요하지 않으며, 자발적으로 나서는 사람이 필요하다.
  • 리더십에는 공백이 생길 수 있지만 관리는 공백이 없다.
  • 리더는 변화를 인지한다. 그리고 시스템을 인지하고 위상과 연대를 원하는 사람들을 하나로 엮을 수 있는 이야기를 만들어 낸다..


포지셔닝

  • 포지셔닝은 상품의 이미지를 고객의 마음에 자리 잡게 하는 것이다.
  • 포지셔닝은 이기적이지 않고 관대하다. 왜냐하면 포지셔닝은 “이걸 원하신다면 제가 판매하고 있습니다. 저걸 원하신다면 저쪽 연락처를 알려 드리죠” 의 마인드를 바탕으로 하기 때문이다. 

  • 차별화는 이기적이다. 즉, “남들과 비슷하긴 해도 차이가 있으니 나한테서 사세요”라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기 때문이다.



[참조영상]
"세스 고딘 「마케팅의 정석」05. 어떤 변화를 만들어야 하는가", EBS, 2024년 10월 12일

강사: 세스 고딘(Seth Godin)
  • 베스트 셀러 작가
  • 2013년 다이렉트마케팅협회(DMN) 명예의 전당
  • 2018년 미국마케팅협회(AMA) 명예의 전당
  • 저서 : <보라빛 소가 온다>, <마케팅이다>, <더 프랙티스>, <트라이브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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