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포르투갈과 에스파냐 - 자본주의의 시작

안녕하세요. 모든 노트입니다. 흔히 대항해시대하면 포르투갈과 에스파냐를 떠올리게 됩니다. 지리경제학 측면에서 보면 대항해시대의 포르투갈과 에스파냐는 자본주의의 시발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상업 자본주의를 태동시킨 두 국가가 어떻게 대항해시대를 거쳐서 상업 자본주의를 태동시켰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경제지리학과 경제학 경제학은 경제의 보편 법칙을 발견하는 것을 지향한다. 경제지리학은 지리에 따라 영향을 받는 경제학 분야이다. 입지 조건이 바뀌면 인문 사회 현상도 바뀐다. 2. 자본주의의 중요 요소 무역 인류는 아주 오래전부터 장거리 무역을 해 왔다. 대표적인 예가 실크로드(Silk Road, 기원전 2세기~서기 15세기 중반 사용된 유라시아 무역망) 자본주의에서 무역이 중요하기는 하지만 무역이 곧 자본주의는 아니다. 3. 자본주의 경제 요소 사유재산의 자유 보장 자본 재생산, 재축적 매커니즘 확립 4. 자본주의의 시초 서구식 자본주의가 온전한 자본주의이다. 자본주의 발전단계는 신항로 개척 → 상업 자본주의 형성 → 온전한 자본주의 형성의 단계를 거친다. 신항로의 개척이 자본주의의 시초가 된 이유 팍스 몽골리아 시대에는 무역이 활성화되어 유럽인도 비단, 향신료 등 사치품을 즐기게 되었다. 몽골 제국 쇠퇴후 오스만 제국이 부상했으나 유라시아를 완전히 지배하지는 못했다. 오스만 제국이 부상하면서 동양으로 가는 육로가 막히게 되었다. 오스만 제국은 실크로드를 통해 수출되는 상품에 과도한 세금을 매겼다. 오스만 제국을 우회하는 아시아로의 무역 루트 개발이 필요해졌다. 유럽의 서쪽 끝 이베리아 반도에서 정반대의 지리적 변화가 발생하였다. 즉 레콘키스타(이베리아 반도에서 기독교 왕국들이 이슬람 세력을 축출하고 영토를 회복하는 과정)가 발생하였다. 포르투갈과 스페인이 이슬람을 축출한 후 군인들의 보상 문제가 발생하였다. 포르투갈과 스페인이 군인들 보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유럽 진출을 꾀하기에는 프랑스, 이탈리아와 같은 강대국이 가로막고 있었다. ...

[이고르 앤소프의 전략경영] 2장. 전체적인 전략경영 프레임워크

안녕하세요. everylecturenote입니다.
이 글은 전략 경영의 선구자 겸 아버지로 불리는 이고르 앤소프의 저서 전략경영(Strategic Management) Classic Edition의 "2장. 전체적인 프레임워크"를 요약 정리한 글입니다.
1979년에 처음 출간된 고전적인 텍스트라는 점을 감안하고 읽으시길 바랍니다. 

1. 환경에 재화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조직들(ESO)

 현대 산업사회의 주춧돌은 재화나 용역을 사회 환경에 제공하는 일을 주로 하는 조직이다.
 앤소프 박사는 환경에 편의를 제공하는 조직을 ESO(Environment-Serving Organization)라고 정의를 내렸다. 
 ESO는 크게 2가지 종류로 분류되는데 영리(for-profit)조직과 비영리 조직(not-for-profit)이다.
 ESO는 재화, 서비스를 생산하면서 다양한 자원을 소비하고, 자원을 지속적으로 공급 받지 못하면 소멸하게 된다.


 1.1. 자원 공급의 원천

 ESO 자원 공급의 원천은 2가지인데, 산출물을 고객에게 판매하는 '상업'거래와 조직 외부 이해관계자로부터 무료로 자원을 제공받는 '보조금'거래가 그것이다.

 1.2. 가설 2.1: 생존 욕구

 모든 ESO를 하나의 분명한 부류로 묶어주는 기본 가설은 다음과 같다.

  • 어떤 ESO든 소멸 가능성에 직면하면 모든 에너지를 생존 전략을 찾는데 집중한다.


     1.3. 생존 욕구의 근원

     ESO의 생존 욕구의 근원은 아래의 3가지에서 나온다

    • 심리적 근원: 개인의 안전 욕구
    • 사회적 근원: 사회 집단의 상호 의존성과 신의
    • 시스템적 근원: 확립된 관행대로 기능하고자 하는 관료 시스템의 관성적 경향

    2. ESO의 업무


     2.1. ESO의 상업 업무의 범주

    • 기업가적 업무: 진부화한 제품/서비스에서 벗어나 새로운 제품/서비스를 창출, 잠재 고객 확인 및 그들에게 자사의 제품/서비스를 매력적으로 만드는 방법을 발견하고, 시장에서 자사의 제품/서비스의 토대를 확립하는 것과 관련된 일이다. 이는 외부 지향적이다.
    • 운영 업무: 투입 자원을 제품/서비스로 전환하는 것과 관련된 일이다. 이는 내부 지향적이다.
    • 마케팅 업무: 제품/서비스를 고객들에게 판매, 전달하는 것과 관련된 일이다. 외부 지향적이다.
     ESO의 전략 업무 범주에 속하는 것은 기업가적 업무와 마케팅 업무이다.

     2.2. ESO의 정치적 거래와 업무 범주

     ESO의 정치적 거래란 사회 내에서 ESO의 지위를 합법화하기 위한 거래이다. 정치적 거래에도 ESO의 상업 업무가 적용된다.

    • 기업가적인 정치 업무: ESO운영의 자유와 제약(즉, 게임의 규칙)과 조직의 존재 목적을 확인하고, 기업을 둘러싼 이해관계자와 게임의 규칙 및 조직의 존재 이유를 협상하는 것과 관련된 업무이다.
    • 마케팅 정치 업무: 조직이 바라는 존재 이유 및 게임 규칙과 일치하는(법률, 대중의 태도와 같은) 사회 활동을 유지 촉진하는 것으로 구성된다. 
    • 운영적인 정치 업무: 마케팅 활동에 필수불가결한 정보나 기타 자료를 개발하는 것으로 구성된다.


     2.3. 상업 활동의 효율성

     상업활동의 효율성은 두 가지 보완 기준, 즉 (1) ESO의 제품/서비스가 고객 니즈를 충족하는 정도, (2) 고객의 니즈를 만족시키기 위한 ESO의 자원 이용의 효율성으로 측정할 수 있다.

     상업 거래에서 발생하는 순수입을 투입 자원으로 나눈 비율로 경제적 효율성을 측정함으로써 각 ESO의 성과와 생존 가능성을 평가할 수 있다.

    •  ROI = ((상업 거래 소득) - (발생비용)) / 투입 자원


    3. 다수의 권력 센터

    • 경영자(영리조직) / 행정가(비영리조직): ESO에서 이들은 조직의 행동을 이끌고 통제하는 사람들이다. 업무 제공자(work-giver)라고도 한다. 조직의 리더는 개인적 리더십(권력, 설득, 격려, 솔선수범)과 제도, 구조, 절차를 통해서 조직을 이끈다. 
    • 업무 수용자(work-receiver): 자원의 취득과 전환, 생산 프로세스에 종사하는 생산직과 사무직 근로자로 구성된다.
    • 시간이 흐름에 따라 업무 수용자들은 점진적으로 권력을 축적해왔다. 
    • 전략 행동도 다수의 권력 센터들의 상호 작용을 통해 결정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4. 모델에 대한 개관

    4.1. 조직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ESO의 성과는 특정 속성들의 정렬을 통해 결정된다. 이 개념은 챈들러의 전략-구조 가설을 확장 및 정교화한 것이다. 

     특정 속성들의 정렬은 환경과 Strategic thrust(조직의 전략 목표 달성을 위한 일련의 행동을 포괄하는 진술. 기업의 미션, 비전, 핵심 가치, 전략적 목표 등을 포괄한다.)간 정렬과 Strategic thrust와 조직의 전략 문화(strategic culture), 경영 역량(managerial capability), 물류 역량(logistic capability) 사이의 정렬로 구분된다.

     환경-strategic thrust-조직의 속성(전략 문화, 경영 역량, 물류 역량)이 적절하게 매치되었을 때 조직의 성과는 극대화된다.

     Strategic thrust에 의거하여 실행되는 전략 예산(strategic budget)은 성과에 영향을 미친다.

     경영자의 성과 욕구(performance drive)와 이를 달성하기 위해 사용 가능한 권력도 성과에 영향을 미친다.

     

    4.2. 시장 역학(Market Dynamics) 모델

     시장 역학 모델은 환경에 적합한 전략 행동을 찾아내어 경제적 성과를 창출하기 위한 모델이다.

     정보 취득(ESO 내외부 정보)은 환경에 대한 인식으로 표현된다. 이것은 정보 수집 매커니즘과 과거 경험에서 얻은 정보에 대한 기업 문화의 개방성 사이의 상호 작용에 근거한다.

     상호 작용을 통해 인식된 환경에 대한 전망은 ESO의 경영 목표(경영 성과 수준, 열망)를 결정하는 투입 요소의 하나가 된다. 다른 주요 요소로는 과거의 전통과 관성, 경영자의 전략 리더십 등이 있다.

     경영 목표의 선택은 전략 행동 선택 모델과 영향을 주고 받는다. 

     조직을 둘러싼 경영 환경은 전략 선택에 중요한 영향력을 행사한다. 게임 규칙이 실행 가능한 전략 선택의 범위를 제한하고, 경영 환경이 바람직한 목표 수준을 달성할 수 있는 전략 행동 방식을 제한한다.

     전략 선택에는 세 가지 대안, 즉 한동안 전략 변화가 없는 예산 수립 행동(budgeting behavior), 과거 전략 변화에 일치하는 전략 적응(strategic behavior), 과거 경험과는 단절하는 '전략 불연속(Strategic discontinuity)'가 있다. 

     전략 행동 프로세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활동 잠재력(Action potential)과 영향 잠재력(influence potential)이 있다. 활동 잠재력은 조직의 산출과 활동 방향에 영향을 미치는 수동적인 힘을 말하는데 문화, 관리 역량, 물류 등이 있다. 영향 잠재력(influence potential)은 행동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능동적인 힘을 말하는데 성과에 대한 열망, 문화에 대한 열망, 권력 구조, 전략 리더십 등이 있다.


    참고문헌

    이고르 앤소프, 「이고르 앤소프의 전략경영」, 윤규상 역, 서울: 비즈니스 맵, 2008.


    저자: 이고르 앤소프(H. Igor Ansoff)

    • H.이고르 앤소프(1918~2002)는 응용수학자 겸 비즈니스 경영자였다. 
    • 그는 전략 경영의 선구자 겸 아버지로 널리 알려져 있다. 
    • 앤소프는 브라운 대학에서 응용수학 박사학위를 받은 다음, UCLA의 고위경영자 프로그램에 합류했고, 지금은 알리안트인터내셔널 대학으로 개명한 미국인터내셔널 대학에서 17년 동안 석좌교수로 재직했다. 이 대학의 몇몇 연구소는 오늘날에도 그의 전략 경영 연구 작업을 지속해오고 있다. 
    • 또한 그는 1973~1975년, 1977~1983년 두 차례에 걸쳐 브뤼셀에 있는 유럽전략경영연구소에서 연구교수로 일했다. 유럽에서 보낸 이 기간이 그의 연구에 결정적으로 중요한 기여를 했다.
    • 앤소프는 필립스, GE, 걸프(Gulf), IBM, 스털링, 웨스팅 하우스를 포함한 많은 다국적기업에 컨설팅을 한 경력도 갖고 있다. 앤소프는 갈수록 복잡해지고 혼란해지는 비즈니스 환경에서 사업을 해야 하는 기업들에게 전략 플래닝이 필요함을 처음으로 역설한 경영 구루였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