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포르투갈과 에스파냐 - 자본주의의 시작

안녕하세요. 모든 노트입니다. 흔히 대항해시대하면 포르투갈과 에스파냐를 떠올리게 됩니다. 지리경제학 측면에서 보면 대항해시대의 포르투갈과 에스파냐는 자본주의의 시발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상업 자본주의를 태동시킨 두 국가가 어떻게 대항해시대를 거쳐서 상업 자본주의를 태동시켰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경제지리학과 경제학 경제학은 경제의 보편 법칙을 발견하는 것을 지향한다. 경제지리학은 지리에 따라 영향을 받는 경제학 분야이다. 입지 조건이 바뀌면 인문 사회 현상도 바뀐다. 2. 자본주의의 중요 요소 무역 인류는 아주 오래전부터 장거리 무역을 해 왔다. 대표적인 예가 실크로드(Silk Road, 기원전 2세기~서기 15세기 중반 사용된 유라시아 무역망) 자본주의에서 무역이 중요하기는 하지만 무역이 곧 자본주의는 아니다. 3. 자본주의 경제 요소 사유재산의 자유 보장 자본 재생산, 재축적 매커니즘 확립 4. 자본주의의 시초 서구식 자본주의가 온전한 자본주의이다. 자본주의 발전단계는 신항로 개척 → 상업 자본주의 형성 → 온전한 자본주의 형성의 단계를 거친다. 신항로의 개척이 자본주의의 시초가 된 이유 팍스 몽골리아 시대에는 무역이 활성화되어 유럽인도 비단, 향신료 등 사치품을 즐기게 되었다. 몽골 제국 쇠퇴후 오스만 제국이 부상했으나 유라시아를 완전히 지배하지는 못했다. 오스만 제국이 부상하면서 동양으로 가는 육로가 막히게 되었다. 오스만 제국은 실크로드를 통해 수출되는 상품에 과도한 세금을 매겼다. 오스만 제국을 우회하는 아시아로의 무역 루트 개발이 필요해졌다. 유럽의 서쪽 끝 이베리아 반도에서 정반대의 지리적 변화가 발생하였다. 즉 레콘키스타(이베리아 반도에서 기독교 왕국들이 이슬람 세력을 축출하고 영토를 회복하는 과정)가 발생하였다. 포르투갈과 스페인이 이슬람을 축출한 후 군인들의 보상 문제가 발생하였다. 포르투갈과 스페인이 군인들 보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유럽 진출을 꾀하기에는 프랑스, 이탈리아와 같은 강대국이 가로막고 있었다. ...

[HBR] 기업은 무엇으로 성공하는가?

 안녕하세요. everylecturenote입니다.

 오늘날 기업이 성공하려면 조직 외부의 관점에서 세상의 변화를 파악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고, 조직 내부에 유연성을 확보해서 꾸준히 적응하고 변할 수 있어야 한다. 개별 소비자에게 집중하고, 환경 변화에 맞추어 역동적인 핵심 역량을 확보하고 위계가 아닌 현장 부서에 의지하면서 데이터와 알고리즘을 활용해야 한다.


1. 과거 성공한 기업들의 모습

 1.1. 헨리 포드

 1세기 전, 헨리 포드가 세상을 바꿔 놓은 솔루션을 내놨다. 톱다운 매니지먼트와 조립라인 양산 시스템을 구축했다. 생산 과정 표준화를 통해 1대당 제조원가를 절감했다. 이러한 시스템은 많은 회사들에 도입되었고 본격적인 산업 활동 시대가 열리게 되었다. 이로 인해 전 세계 평균 생활 수준이 높아졌다.


 1.2. 알프레드 P. 슬론 주니어(Alfred P. Sloan Jr.)

 포드가 표준화를 도입했다면, GM의 CEO 알프레드 P. 슬론 주니어(Alfred P. Sloan Jr.)는 차량 가격대, 제조사, 모델, 색상, 스타일 등의 여러 요소별로 다양한 차량을 선보이는 전략을 도입했다. 

 시장을 세분화하고 다양한 제품과 브랜드를 관리하기 위해 이에 맞는 조직 구조를 도입했다. 즉 사업부제를 도입했는데 각 사업부별 손익계산서를 도입하고 최고책임자를 배치하였다.


 1.3. GE

 1950년대 GE도 GM과 같은 사업부제를 도입하는 동시에 일반 관리자를 양성하기 위한 16주 교육 프로그램을 시작했다. 세계적인 인재 양성기관 뉴욕 크로톤빌 연수원의 전신이다. 그 이후 유명 대학과 컨설팅업체도 각종 교육 프로그램을 도입했다.


 1.4. 매트릭스 구조

 기업들은 기업들의 규모와 점유율, 위계 구조가 계속 커짐에 따라 구조 전반을 조정할 필요가 생겼다. 이에 다국적 자동차부품업체 TRW, 종합건설사 벡텔, 시티은행, 텍사스 인스트루먼트 등 여러 기업이 매트릭스 구조를 이용해 제품과 본사 및 해외 조직 전체에 보고 라인과 책임을 부여하였다.


 1.5. 컴퓨터의 발달과 인터넷의 도입

 1990년대 인터넷이 보급되고 알고리즘이 사람보다 더 빨리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게 됐으며, 더 저렴하고 강력한 컴퓨터 처리 능력을 가진 컴퓨터가 보급되었다.  제프 베이조스는 인터넷의 성장을 보면서 온라인 서점 아마존을 창립했다. 아마존은 온라인 리테일 스토어이자 기업 웹서비스 분야 선도 주자이다.


2. HBR 독자가 말하는 성공하는 기업의 비밀

 2022년 7월 HBR 링크드인 그룹 설문조사에서 수집된 답변을 기반으로 성공하는 기업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소비자가 원하는 바를 충족해줄 뿐만 아니라 잠들어 있는 미래 수요까지 발굴하는 기업
  • 직원들이 아침 일찍 일어나 역량과 시간을 쏟아부어 회사가 추구하는 가치를 실현하고자 하는 기업
  • 목적과 보상, 문제 해결에서 사회의 필요를 채워주고 직원에게 만족감을 주는 기업
  • 사람, 과정, 기술이 어떻게 조화되는지 이해하고 소비자 이익과 공익을 위해 이를 실현하는 기업
  • 직원과 고객, 커뮤니티, 주주, 공급업체 등 모든 이해관계자를 의사결정에서 고려하는 조직. 이러한 조직은 이해관계자들과 양방향으로 소통하는데 두려움이 없다.
  • 일과 과정의 균형을 제대로 보장해 주는 기업
  • 트렌드가 아니라 목적에 따라 움직이는 기업
  • 사회와 경제 변화에 따른 필요를 자사의 인력에게 인지시키는 기업

3. 기업들의 현 주소

 성공하는 기업은 아마존처럼 변화를 잘 이용하는 것은 물론이고 새로운 것도 잘 활용해야 한다. 현실은 기업이 다음과 같은 변화가 필요하다고 일러준다.

 3.1. 다수를 위한 매스 마켓에서 맞춤형 개별 시장으로의 전환

 기술을 이용해 낮은 가격에 절대 다수 소비자의 니즈를 예측하고 맞춤형 제품을 제공하는 기업은 점유율과 현금총이익을 늘릴 수 있다.

 3.2. 핵심 역량을 토대로 하되 주기적으로 변경

 경쟁 우위를 유지하려면 핵심 역량을 활용해야 한다고 하지만 단절의 시대에서는 장기적으로 안고 갈만한 전략이 아니다.
 오늘날 모든 기업의 리더들이 던져야 할 질문은 다음과 같다. "변화하는 외부 상황에 자사의 핵심 역량이 여전히 중요하거나 적합한가? 회사 자원을 현재의 핵심 역량에 투자하는게 맞는가? 아니면 새로운 역량 개발에 자원을 투자하는게 나은가?"
 직원 각자의 전문성과 열정을 발휘할 수 있도록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것도 고유 역량이자 단절의 시대에 필요한 핵심 역량이다. 

 3.3. 수직적 구조에서 현장 팀 기반 구조로 개편

 기업들은 세월과 함께 쌓아온 수직적 구조를 실무진 중심의 조직으로 변경할 필요가 있다.
 이런 조직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더욱 정확하고 신속한 정보 공유가 가능하다. 그 결과 소비자 및 시장 변화에 더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다. 투명성이 커져서 사내 정치를 줄이고 협업을 장려할 수 있다.

 3.4. 인사이드 아웃에서 아웃사이드 인 체제로 전환

 장기적으로 경쟁에서 우위에 서려면 업계와 지역, 고객 너머 다른 곳에서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 반드시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또한 넓은 시야 뿐만 아니라 외부 환경이 보내는 경고 메시지를 조기에 알아채도록 돕는 루틴이 필수적이다.

4. 기업 앞에 놓인 길

 아마존 말고도 단절의 시대에 적응한 기업들이 많지만, 항상 선봉에 서서 미래에 재투자하는 기업은 잘 없다. 
 적응하느냐 죽느냐, 많은 기업에 선택의 시간이 왔다. 변화를 늦게 시작한 기업이 있겠지만 아직 조직 구조와 프로세스를 조정해 새로운 현실을 유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기회가 여러 업계와 지역에 존재한다.
 오늘날 최고로 여겨졌던 조직 구축 및 관리 방법이 내일은 통하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참고도서]
Ram Charan, "기업은 무엇으로 성공하는가",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 한국어판, 2022. 11-12월호

[저자]
Ram Charan
인도계 미국인 기업 컨설턴트, 연설가, 작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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