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포르투갈과 에스파냐 - 자본주의의 시작

안녕하세요. 모든 노트입니다. 흔히 대항해시대하면 포르투갈과 에스파냐를 떠올리게 됩니다. 지리경제학 측면에서 보면 대항해시대의 포르투갈과 에스파냐는 자본주의의 시발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상업 자본주의를 태동시킨 두 국가가 어떻게 대항해시대를 거쳐서 상업 자본주의를 태동시켰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경제지리학과 경제학 경제학은 경제의 보편 법칙을 발견하는 것을 지향한다. 경제지리학은 지리에 따라 영향을 받는 경제학 분야이다. 입지 조건이 바뀌면 인문 사회 현상도 바뀐다. 2. 자본주의의 중요 요소 무역 인류는 아주 오래전부터 장거리 무역을 해 왔다. 대표적인 예가 실크로드(Silk Road, 기원전 2세기~서기 15세기 중반 사용된 유라시아 무역망) 자본주의에서 무역이 중요하기는 하지만 무역이 곧 자본주의는 아니다. 3. 자본주의 경제 요소 사유재산의 자유 보장 자본 재생산, 재축적 매커니즘 확립 4. 자본주의의 시초 서구식 자본주의가 온전한 자본주의이다. 자본주의 발전단계는 신항로 개척 → 상업 자본주의 형성 → 온전한 자본주의 형성의 단계를 거친다. 신항로의 개척이 자본주의의 시초가 된 이유 팍스 몽골리아 시대에는 무역이 활성화되어 유럽인도 비단, 향신료 등 사치품을 즐기게 되었다. 몽골 제국 쇠퇴후 오스만 제국이 부상했으나 유라시아를 완전히 지배하지는 못했다. 오스만 제국이 부상하면서 동양으로 가는 육로가 막히게 되었다. 오스만 제국은 실크로드를 통해 수출되는 상품에 과도한 세금을 매겼다. 오스만 제국을 우회하는 아시아로의 무역 루트 개발이 필요해졌다. 유럽의 서쪽 끝 이베리아 반도에서 정반대의 지리적 변화가 발생하였다. 즉 레콘키스타(이베리아 반도에서 기독교 왕국들이 이슬람 세력을 축출하고 영토를 회복하는 과정)가 발생하였다. 포르투갈과 스페인이 이슬람을 축출한 후 군인들의 보상 문제가 발생하였다. 포르투갈과 스페인이 군인들 보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유럽 진출을 꾀하기에는 프랑스, 이탈리아와 같은 강대국이 가로막고 있었다. ...

[전략의 적은 전략이다] 07. 충분히 달성할 수 있는 목표

 안녕하세요. everylecturenote입니다.
 이번 글은 리처드 루멜트 교수의〈전략의 적은 전략이다〉7장. 충분히 달성할 수 있는 목표를 요약하였습니다.  

1. 개념

 경영전략에서 리더의 강력한 도구 중 하나는 근접 목표를 제시하는 것이다. 근접 목표란 조직이 가지고 있는 역량으로 충분히 달성 할 수 있는 목표를 말한다. 
 대표적인 예로 인간을 달에 보내겠다는 케네디의 공약을 들 수 있다. 냉전 시대에 우주 기술은 소련이 앞서 나가고 있었다. 케네디는 최초로 달 착륙에 성공하면 미국의 리더십을 확실하게 증명할 수 있다고 역설했다. 중요한 것은 달 착륙 계획이 타당성을 갖추었다고 평가받았다는 것이다. 케네디는 무인탐사, 로켓 성능 개선, 연료 개발, 착륙선 제작 등 필요한 단계를 구체적으로 제시했다. 실제 탄도 미사일 개발 과정에서 달 착륙에 필요한 기술 대부분을 확보한 상태였다.

2. 모호함을 지우고 단순화하라

 근접 목표가 전략에서 중요한 이유는 조직의 에너지를 집중시키는 데 효과가 크다는 점이다. 근접 목표를 달성하는데 필요한 것은 상황의 모호함을 지우고 단순화해야 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NASA의 제트 추진 연구소의 무인 달 탐사선인 Surveyor 개발 프로젝트를 보자. 당시의 설계팀이 직면한 가장 큰 문제는 달 표면이 어떻게 생겼는지 누구도 모른다는 것이었다. 하지만 당시 미래 계획 연구팀 리더였던 Phyllis Buwalda가 달 표면에 대한 구체적인 모델을 제시했다. 덕분에 엔지니어들은 추측을 멈추고 본격적인 작업에 돌입할 수 있었다. 하지만 그녀의 달 표면에 대한 묘사는 진실이 아니었고 현실적으로 엔지니어들이 달성할 수 있는 전략적인 근접 목표를 선택해서 제시한 것이었다.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과정에서 복잡성과 모호성으로 가득한 상황에 부딪히기 마련인데 리더가 할 일은 복잡성과 모호성을 제거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수준으로 단순화시키는 것이다. 리더는 근접 목표를 설정하고 현실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를 제시해야 한다.

3. 불확실한 상황의 덫

 전략은 기본적으로 장기적 관점을 가지게 마련인데, 이 때, 기간이 길수록 상황은 불확실하게 된다. 그리고 상황이 불확실하면 시야가 흐려질 수 밖에 없다. 이때는 현실적인 근접 목표를 세워서 단계별로 실행하고 달성하는게 장기적으로 전략적 목표를 달성하는 방법의 하나가 될 수 있다. 이 때 근접 목표는 미래에 대한 예측에 기반을 두고 수립하게 된다. 결국, 근접 목표는 전략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현실에 기반한 단기 전술 목표라고 할 수 있다.

4. 조직 수준에 맞는 목표 단계

 조직의 규모와 관계없이 상위 조직의 근접 목표에 따라 하위 조직의 근접 목표가 정해지며(목표의 Cascading), 하위 조직으로 내려갈수록 내용이 더욱 자세해진다. 
 또한 근접 목표는 시간의 간격을 두고 전개되기도 한다. 예를 들면, 조직이 세계 시장 진출이라는 목표를 수립한 경우, 시간의 간격을 두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근접 목표를 설정하여 실행에 옮기면 된다. 근접 목표를 달성하면 다음 단계의 근접 목표를 수립하는 식이다.
 새로운 사업이나 시장에 진출할 때마다 근접 목표를 조정하고 상술할 필요가 있다.
 하지만 조직마다 현실에 근접한 목표가 달라질 수 있다. 이는 조직에 따라 기술과 자원에서 차이가 나기 때문이다. 따라서 조직의 역량 수준에 맞는 근접 목표를 단계별로 수립하는 게 효율적이다. 



[참고문헌] 

리처드 루멜트, 「전략의 적은 전략이다」, 김태훈 역, 서울: 생각연구소, 2013.


저자: 리처드 루멜트(Richard P. Rumelt)

  • 세계가 존경하는 경영전략의 구루. 〈이코노미스트〉가 인정한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경영이론가이자 경영전략 연구자로 하버드 경영대학원, 인시아드를 거쳐 현재 UCLA 앤더슨경영대학원의 명예교수이다. 
  • 하버드경영대학원에서 결정이론과 기업전략에 대한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 그 후 지난 40년간 경쟁 전략과 경쟁 우위의 본질을 파고들며 전략에 대한 경제학적 연구를 개척하고 핵심 역량의 중요성을 부각시키면서 전략 연구의 첨단을 걸었다. 특히 기존의 연구와는 다르게 시장의 힘을 중시하던 전통적인 관점에서 벗어나 고유한 자원에 초점을 맞추는 자원 기반 전략관을 제시해 세계적인 컨설팅 회사 맥킨지가 발간하는 경제경영 분석지 〈매킨지 쿼털리〉로부터 ‘전략의 거장’이라 불렸다. 
  • 그의 책 《전략의 거장으로부터 배우는 좋은 전략 나쁜 전략》은 〈파이낸셜 타임스〉에서 ‘2011 올해의 가장 흥미로운 비즈니스 도서’로 선정되었다. 그동안 애플, IBM, GM 등 글로벌 기업 뿐만 아니라 비영리 기구, 정부 기관에 전략을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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