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포르투갈과 에스파냐 - 자본주의의 시작

안녕하세요. 모든 노트입니다. 흔히 대항해시대하면 포르투갈과 에스파냐를 떠올리게 됩니다. 지리경제학 측면에서 보면 대항해시대의 포르투갈과 에스파냐는 자본주의의 시발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상업 자본주의를 태동시킨 두 국가가 어떻게 대항해시대를 거쳐서 상업 자본주의를 태동시켰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경제지리학과 경제학 경제학은 경제의 보편 법칙을 발견하는 것을 지향한다. 경제지리학은 지리에 따라 영향을 받는 경제학 분야이다. 입지 조건이 바뀌면 인문 사회 현상도 바뀐다. 2. 자본주의의 중요 요소 무역 인류는 아주 오래전부터 장거리 무역을 해 왔다. 대표적인 예가 실크로드(Silk Road, 기원전 2세기~서기 15세기 중반 사용된 유라시아 무역망) 자본주의에서 무역이 중요하기는 하지만 무역이 곧 자본주의는 아니다. 3. 자본주의 경제 요소 사유재산의 자유 보장 자본 재생산, 재축적 매커니즘 확립 4. 자본주의의 시초 서구식 자본주의가 온전한 자본주의이다. 자본주의 발전단계는 신항로 개척 → 상업 자본주의 형성 → 온전한 자본주의 형성의 단계를 거친다. 신항로의 개척이 자본주의의 시초가 된 이유 팍스 몽골리아 시대에는 무역이 활성화되어 유럽인도 비단, 향신료 등 사치품을 즐기게 되었다. 몽골 제국 쇠퇴후 오스만 제국이 부상했으나 유라시아를 완전히 지배하지는 못했다. 오스만 제국이 부상하면서 동양으로 가는 육로가 막히게 되었다. 오스만 제국은 실크로드를 통해 수출되는 상품에 과도한 세금을 매겼다. 오스만 제국을 우회하는 아시아로의 무역 루트 개발이 필요해졌다. 유럽의 서쪽 끝 이베리아 반도에서 정반대의 지리적 변화가 발생하였다. 즉 레콘키스타(이베리아 반도에서 기독교 왕국들이 이슬람 세력을 축출하고 영토를 회복하는 과정)가 발생하였다. 포르투갈과 스페인이 이슬람을 축출한 후 군인들의 보상 문제가 발생하였다. 포르투갈과 스페인이 군인들 보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유럽 진출을 꾀하기에는 프랑스, 이탈리아와 같은 강대국이 가로막고 있었다. ...

[투자] 성공적인 투자자들의 특징과 투자 철학

안녕하세요. everylecturenote입니다.

이 글은 성공적인 투자가들이 공통적으로 보이는 특징과 그들의 투자 철학을 분석하고, 일반적인 투자자들이 이러한 원칙을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합니다.

1. 역발상 투자: 다수가 아닌 소수의 길을 택하다

 위대한 투자가들의 가장 두드러진 공통점은 대중의 흐름에 휩쓸리지 않고, 오히려 다수가 외면하는 곳에서 기회를 찾는 '역발상 투자'를 실천했다는 점이다.

  • 앙드레 코스톨라니의 러시아 국채 투자: 1991년 소련 붕괴 당시, 코스톨라니는 시장에서 쓰레기 취급을 받던 제정러시아 시대의 국채를 액면가의 1%도 안 되는 가격에 꾸준히 매입했다. 그는 러시아가 국가로 인정받기 위해 결국 과거 채무를 상환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예측했고, 1996년 러시아가 실제로 과거의 채권을 상환하면서 코스톨라니는 큰 수익을 거두었다. 이는 역발상 투자의 전형적인 사례이다.
  • 존 템플턴 경의 2차 세계대전 초기 투자: 1939년 2차 세계 대전 발발 직후, 존 템플턴 경은 뉴욕 증시에서 1달러 미만에 거래되고 있던 주식 104개를 골라서 전체 1만 달러를 투자를 했다. 전쟁의 비극 속에서도 미국 경제의 성장을 예측한 그의 투자는 큰 성공으로 이어졌다. 그는 포브스지와의 인터뷰에서 "전망이 좋은 곳은 어디인가?라는 질문은 잘못되었다. 전망이 최악인 곳은 어디인가라고 물어야 올바른 질문이다. 비관론이 극도에 달할 때 투자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2. 공포 탐욕 지수(Fear & Gread Index)의 활용

 CNN에서 산출하는 공포 탐욕 지수는 주식 시장에 내재된 투자자들의 심리를 측정하는 지표이다. 흔히 역발상 투자의 시점을 파악하는 데 유용한 도구로 제시된다. 이 지수는 0(극단적 공포)부터 100(극단적 탐욕) 사이를 움직인다.

 2.1. 투자 전략

 지수가 극단적인 공포 단계까지 하락하면 투자를 늘리고 지수가 극단적인 탐욕 단계까지 진입해서 올라가면 고평가된 주식과 자산을 매도할 기회로 본다. 

 2.2. 역사적 사례

 2008년 리먼 브러더스 사태 당시 지수는 12까지, 2020년 3월 코로나 확산 당시에는 13까지 하락하여 극단적인 공포 단계를 나타냈다. 이러한 시점은 역설적으로 투자 기회였음을 시사한다.

3. 정보 과잉의 경계와 독립적인 판단

 성공적인 투자가들은 정보의 홍수 속에서 객관적인 판단을 유지하기 위해 정보의 산실(여의도)이라 불리는 곳에서 거리를 두는 경향을 보인다. 이는 자잘한 정보를 너무 많이 접하면 오히려 판단이 흐려질 수 있다는 인식에서 비롯된다.
  •  오마하의 현인 워렌 버핏도 월스트리트와 멀리 떨어진 오마하에서 거주하면서 투자를 하고 있다. 이는 다수의 의견에 흔들리지 않고 독립적인 판단을 하기 위함으로 해석된다.
  •  마크 트웨인의 교훈: 영화 빅쇼트에 이런 문구가 등장한다. "곤경에 빠지는 것은 뭔가를 몰라서가 아니다. 뭔가를 확실히 안다라는 착각 때문이다." 이 말은 마크 트웨인이 남긴 말인데, 투자의 실패는 지식의 부족보다는 '확실히 안다'는 오만함에서 비롯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따라서 많이 아는 것이 그다지 중요하지 않을 수 있다. 많이 아는 것보다는 스스로를 객관적으로 볼 수 있는 겸손함, 지식을 지혜로 승화 시키는 능력 그리고 확실해질 때까지 기다릴 줄 아는 인내심을 가지는 것이 투자에 있어 더 중요하다 하겠다.

4. 변화를 위한 구체적인 노력과 좋은 루틴

 성공적인 투자자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마음먹는 것을 넘어, 실제적인 변화를 위한 행동과 꾸준한 루틴이 중요하다.

  • 오마에 겐이치(1943~, 세계적인 경영 구루)의 변화론: 일본의 경제학자 오마에 겐이치는 "인간을 바꾸는 방법은 세 가지 뿐이다. 시간을 달리 쓰는 것, 사는 곳을 바꾸는 것 그리고 새로운 사람을 사귀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새로운 자극을 통해 사고방식과 행동을 변화 시킬 수 있음을 의미한다.
  • 행운의 여신 '티케' 이야기: 그리스 신화 속 행운의 여신 티케는 앞머리는 풍성하나 뒷머리는 대머리이다. 이는 "행운의 여신이 말을 타고 나에게 달려오면 망설이지 말고 용기 있게 앞에서 행운의 여신을 잡아채야 한다"는 교훈을 준다. 즉, 기회가 왔을 때 망설이지 않고 행동하는 용기가 중요하다.

 4.1. 좋은 루틴의 중요성

 부자들은 좋은 루틴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루틴은 신체적으로든 정신적으로든 최고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평소에 특정 행동이나 절차를 반복을 해서 훈련하는 것이다. 이는 욕구를 통제하고 목표를 향해 나아가면서 스스로를 단련 시키는 하나의 행동 패턴이며, 궁극적으로 기회가 왔을 때 움켜질 수 있는 준비된 삶을 가능하게 한다.

5. 결론

 위대한 투자가들의 성공은 단순히 뛰어난 지식이나 정보력에만 의존하는 것이 아니다. 다수의 의견에 휩쓸리지 않는 독립적인 사고, 비관 속에서 기회를 찾는 역발상적인 시각, 정보 과잉을 경계하는 겸손함, 그리고 꾸준한 자기 단련과 루틴을 통한 준비된 자세가 이들을 성공으로 이끌었다. 진정한 투자의 지혜는 많이 아는 것보다는 '객관적으로 보고, 기다릴 줄 알고, 용기 있게 행동하는' 자세에 있음을 시사한다.


[참고영상]
"위대한 투자가들의 공통점", EBS, 2024년 8월 6일

강사: 박소연(애널리스트)

  • 신영증권 리서치센터 투자전략 담당 이사
  • 수상
    • 2016년 서울경제 올해의 애널리스트 수상
    • 2021년 매일경제 증권대상
  • 저서
    • 딸아, 돈 공부 절대 미루지 마라(202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