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포르투갈과 에스파냐 - 자본주의의 시작

안녕하세요. 모든 노트입니다. 흔히 대항해시대하면 포르투갈과 에스파냐를 떠올리게 됩니다. 지리경제학 측면에서 보면 대항해시대의 포르투갈과 에스파냐는 자본주의의 시발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상업 자본주의를 태동시킨 두 국가가 어떻게 대항해시대를 거쳐서 상업 자본주의를 태동시켰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경제지리학과 경제학 경제학은 경제의 보편 법칙을 발견하는 것을 지향한다. 경제지리학은 지리에 따라 영향을 받는 경제학 분야이다. 입지 조건이 바뀌면 인문 사회 현상도 바뀐다. 2. 자본주의의 중요 요소 무역 인류는 아주 오래전부터 장거리 무역을 해 왔다. 대표적인 예가 실크로드(Silk Road, 기원전 2세기~서기 15세기 중반 사용된 유라시아 무역망) 자본주의에서 무역이 중요하기는 하지만 무역이 곧 자본주의는 아니다. 3. 자본주의 경제 요소 사유재산의 자유 보장 자본 재생산, 재축적 매커니즘 확립 4. 자본주의의 시초 서구식 자본주의가 온전한 자본주의이다. 자본주의 발전단계는 신항로 개척 → 상업 자본주의 형성 → 온전한 자본주의 형성의 단계를 거친다. 신항로의 개척이 자본주의의 시초가 된 이유 팍스 몽골리아 시대에는 무역이 활성화되어 유럽인도 비단, 향신료 등 사치품을 즐기게 되었다. 몽골 제국 쇠퇴후 오스만 제국이 부상했으나 유라시아를 완전히 지배하지는 못했다. 오스만 제국이 부상하면서 동양으로 가는 육로가 막히게 되었다. 오스만 제국은 실크로드를 통해 수출되는 상품에 과도한 세금을 매겼다. 오스만 제국을 우회하는 아시아로의 무역 루트 개발이 필요해졌다. 유럽의 서쪽 끝 이베리아 반도에서 정반대의 지리적 변화가 발생하였다. 즉 레콘키스타(이베리아 반도에서 기독교 왕국들이 이슬람 세력을 축출하고 영토를 회복하는 과정)가 발생하였다. 포르투갈과 스페인이 이슬람을 축출한 후 군인들의 보상 문제가 발생하였다. 포르투갈과 스페인이 군인들 보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유럽 진출을 꾀하기에는 프랑스, 이탈리아와 같은 강대국이 가로막고 있었다. ...

[철학] 장자의 무용지용

 안녕하세요. everylecturenote입니다.
 이 글은 왕보(王伯) 교수의 강연을 요약 및 분석하였다. 강연은 혼란스러운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을 위해 2500년 전 장자(莊子)의 철학을 소개하며, 특히 "무용지용(無用之用)", 즉 '쓸모없음의 쓸모'라는 역설적인 개념을 중심으로 장자의 독특한 삶의 방식과 사상을 조명한다.

1. 장자의 독특한 삶의 방식: 세속적 세계의 거부

 강연은 대부분의 중국 철학자들이 현실 세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정치적 변화를 추구했던 "입세(入世)"적 삶을 살았던 것과 달리, 장자는 의식적으로 세속적이고 정치적인 세계를 거부하는 "출세(出世)"적 삶을 선택했음을 강조한다.

  • 타 철학자와의 대조: 공자, 노자, 맹자와 같은 당대 철학자들은 혼란스러운 전국 시대를 안정시키고 백성들의 삶을 개선하고자 정치에 적극적으로 진출했다. 맹자의 경우 "출행할 때 수십 대의 수레와 수백 명이 따랐다"는 기록에서 보듯이, 그의 영향력과 정치 참여 의지를 엿볼 수 있다.
  • 장자의 거부: 하지만 장자는 세속적인 세상이나 정치 세계를 의식적으로 거부했다. 사마천(司馬遷, B.C.145~87, 전한 시대의 역사가)은 "장자의 학문은 탐구하지 않은 분야가 없다"고 평가했는데 이는 장가가 그 시대의 모든 지식을 섭렵했다는 말이다. 초나라 왕은 장자에게 재상직을 제안하면서 초빙하려고 했지만 장자는 제안을 단호히 거절했다.
  • 제물 소와 진흙 돼지 비유: 장자는 거절의 이유를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좋은 환경에서 사육되어  제물로 바쳐질 소"와 "진흙탕에서 굴러다니며 자유롭게 사는 돼지"를 비교하며, 장자는 자신이 "흙탕물에서 뒹구는 돼지가 될지언정, 제물로 끌려갈 소가 되기는 싫다"고 말했다. 이는 세속적인 유용함과 그에 따르는 위험성을 극명하게 보여준다.


2. "무용지용(無用之用)": 쓸모없는 것의 쓸모

 장자 철학의 핵심 개념 중 하나는 '무용지용'이다. 이는 "모든 사람이 유용함을 추구하는 것"에 대한 장자의 반직관적인 이해를 제시한다.

 2.1. 유용함의 해로움

 장자는 유용함이 오히려 해로울 수 있음을 여러 예시를 통해 보여준다.
 "여러 우물 중 가장 맛 좋은 물이 나오는 우물은 가장 먼저 물이 마른다."
 "여러 나무 중 가장 곧은 나무는 가장 먼저 베어져 대들보로 사용된다."

 2.2. 정치 세계의 위험성

 장자는 정치 세계를 "후예(羿)의 과녁 앞에서 노는 것과 같다"에 비유한다. 고대 중국 신화 속 명궁인 후예의 사정거리 안에 있으면 언제든 죽음을 맞이할 수 있듯이, 정치 세계는 함정으로 가득하고 언제든 희생될 수 있는 위험한 공간이라고 보았다.


 2.3. 자유와 자재

 장자는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자유로운 세계"를 선호하며, 의식적으로 정치 세계를 회피하고 '무용함'을 선택했다.


3. 장자의 세계: 자연과의 교감과 정신적 풍요

 장자의 저작을 읽으면 맹자의 저작에서 인간 중심적인 세계가 그려지는 것과 달리, 자연과 생명으로 가득 찬 세계가 펼쳐집니다.


 3.1. 자연 중심적 시각

 장자의 책에는 물고기, 새, 나비 등 다양한 동식물들이 등장하며, 독자들은 마치 동물원이나 식물원에 들어선 듯한 느낌을 받는다. 이는 장자가 인간 중심의 세속적 질서에서 벗어나 자연과 교감하는 삶을 지향했음을 보여준다.

 3.2. 묘당과 산림의 대비

 강연자는 중국 문화에서 중요한 두 가지 상징으로 묘당(廟堂)과 산림(山林)을 제시한다. 
  • 묘당: 권력과 부를 상징하는 세속적 세계.
  • 산림: 철학자들이 의식적으로 개척한 세계로, 정신적 자유와 사유의 공간. 
 장자는 산림의 개척자로서, 세속적 정치 세계 외에 새로운 세계를, 입세적 삶 외에 새로운 삶의 방식을 개척했다.

4. 고독과 빈곤 속의 정신적 풍요

 장자의 삶은 세속적 권력과 부를 거부했기에 필연적으로 고독하고 물질적으로는 빈곤했다.
  • 고독한 행보: 맹자가 수많은 수행원과 함께 움직였던 것과 달리, 장자는 대부분의 시간을 홀로 산림 속을 걸었다고 묘사된다.
  • 물질적 빈곤: 그의 삶은 상대적으로 빈곤한 삶으로 묘사되며, 얼굴색이 좋지 않고 때로는 식량이 부족하여 다른 사람에게 빌어 먹기도 했다는 기록이 있다.
  • 선택된 고독과 빈곤: 그러나 이는 장자 스스로의 선택이었다. 빈곤한 상태에서 장자는 자신만의 독특한 정신과 삶을 표현할 수 있었다. 물질적으로 궁핍한 삶을 택하면 정신적인 삶의 중요성이 부각된다.

5. 장자 철학의 영향력과 그 이유

 철학은 단순히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를 넘어 "왜 그렇게 살아야 하는가"에 대한 근본적인 이유를 제시해야 한다. 장자는 자신만의 독특한 삶의 방식을 제시했을 뿐만 아니라, 그 삶의 방식에 대한 심오한 철학적 이유를 제공했다.

6. 결론

장자는 단순한 은둔자가 아닌, 기존의 유용성 개념에 도전하고 세속적 삶의 한계와 위험성을 통찰하여 "무용지용"이라는 역설적인 철학을 통해 새로운 삶의 지평을 개척한 혁명적인 사상가임을 명확히 보여준다. 그의 삶과 사상은 물질적 유용성 만을 추구하는 현대인들에게 삶의 본질적인 가치와 자유로운 정신의 중요성에 대한 깊은 통찰을 제공하며, 고독과 빈곤 속에서도 빛나는 정신적 풍요를 추구하는 삶의 가능성을 제시한다.


[참고영상]
"왕보 <장자> 1강 무용지용: 쓸모없는 것이 진짜다", EBS, 1월 20일, 2025년


[저자]
왕보
  • 북경대학교 부총장
  • 북경대학교 철학과 교수 역임
  • 북경대학교 옌칭 아카데미 부학장
  • 중국 교육부 정강학자 석좌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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